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코로나’ 제주 관광 직격탄 …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되나
‘코로나’ 제주 관광 직격탄 …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되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1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 건의 검토 중
원희룡 지사 “IMF 못지않은 상황, 특단의 대책 필요”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한 무사증 입국 중지로 제주 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제주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합동 브리핑에서 정부에 제주도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합동 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합동 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은 지난 2017년 6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입된 제도다.

특정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 해당 산업의 위기로 대규모 실직, 휴업, 폐업 등 경제 여건이 나빠지면 시‧도지사는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관할 행정구역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주도록 신청할 수 있다.

지난 2018년 4월 한국지엠이 공장 폐쇄를 결정한 전북 군산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처음 지정됐고 같은 해 5월 울산 동구,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등 5곳이 조선업 위기로 지역 경제가 휘청거리면서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실직자 재취업 및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지원과 고용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 확대 지원을, 해당 지역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원희룡 지사는 이와 관련, “제주 지역은 경기 침체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면까지 겹쳐 IMF 못지않은 상황”이라며 “무사증 입국이 중단된 지난 4일 이후 제주 입도 관광객은 10일까지 전년 대비 47.2%가 급감하는 등 관광을 비롯한 도내 업계가 폐업 위기를 맞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관광 등 3차산업 비중이 높은 산업구조인 제주 지역은 관광객 급감과 소비 위축에따른 경기 위축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매출 감소로 이어지면서 피해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전체 사업체의 52.7%를 차지하고 있는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에 집중돼 있는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약화에 따른 피해 증가와 수익 감소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해고와 실업자 증가 등 고용불안 요소도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1월 제주지역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기준치 100에 훨씬 못 미친 57로 전월 대비 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5년 이후 최근 5년 동안 지난해 1월 53을 기록한 이래 두 번째로 저조한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