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전 남편 살인’ 고유정 “나 하나로 고생하는 사람들에 죄송”
‘제주 전 남편 살인’ 고유정 “나 하나로 고생하는 사람들에 죄송”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2.10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결심공판서 피고인 최후 진술
사과하면서도 ‘우발적인 범행’ 강조
“믿을 건 재판부…현명한 판단 바라”
법원 2월 20일 오후 선고기일 예고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서 전 남편을 살해하고 사체를 훼손 및 유기한 혐의와 청주 자택서 숨진 의붓아들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고유정(37·여)이 주변인들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전 남편 살해 행위가 우발적이었음을 강조했다.

고유정은 10일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부(재판장 정봉기)가 주재한 결심공판에서 피고인 최후 진술을 통해 "경찰, 검찰 관계자들, 재판부, 아이 아버지, 나 하나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갇혀있는 나보다 더 힘든 변호사께도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난해 5월 25일 제주서 전 남편 K(당시36)씨를 살해한 혐의에 대해서는 피해자의 성폭력에 대항하다 발생한 우발적 범행임을 피력했다.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 소재 모 펜션에서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및 유기한 혐의로 경찰에 구속된 고유정(36.여)이 7일 오후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을 나서 진술녹화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고유정에 대한 신상공개는 지난 5일 결정됐다.© 미디어제주
피고인 고유정(37.여)이 10일 결심공판에서 자신으로 인해 고생하는 이들에게 사과의 뜻을 보이면서도 전 남편 살인 행위가 계획적이 아닌 우발적인 범행임을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7일 고유정이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을 나서 진술녹화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 미디어제주

고유정은 "매일 교도소에서 드는 생각이 차라리 그 때 이 저주스런 몸뚱아리를 다 내줘버렸으면"이라며 "제 아이와 생이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울음을 터뜨렸다.

또 "남들은 돈을 주고 받으면서 성관계도 하는데 몸뚱아리가 뭐 귀하다고, 그 때 (K씨가) 원하는 대로 내줬으면, 그렇게 했으면 아무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아빠 엄마를 잃고, 아무리 조부모가 있다고 하지만 언젠가 돌아가실 분들"이라며 "혼자 클 아이를 생각하면 이 몸뚱아리가 뭐라고, 모든 게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무너졌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자신이 주장하는 우발적 범행에 대해 재판부가 잘 살펴달라는 주장도 펼쳤다.

고유정은 "내가 믿을 것은 재판하는 재판부와 변호사 밖에 없다"며 "청주 (의붓아들 살해 혐의) 사건도 그렇고, 내 목숨을 걸고, 내 아이를 걸고 아닌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내가 믿을 곳은 재판부 밖에 없고 제발 '저 여자가 왜 저랬을까'를 생각해달라"며 "모든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버티고 있다. 한 번 더 생각해 달라"고 호소했다.

고유정의 전 남편 살인 혐의와 청주 의붓아들 살인 혐의에 대한 재판을 맡고 있는 제2형사부는 오는 20일 오후 선고 기일을 열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검찰은 앞서 지난달 20일 열린 공판에서 피고인 고유정에 대해 사형을 구형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