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6:05 (화)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 민간 빅데이터 적극 활용 필요”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 민간 빅데이터 적극 활용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0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4일 오전 브리핑 통해 정부에 민간 빅데이터 활용 촉구
“확진자 진술‧CCTV 분석 한계 … 조기 발견‧격리에 도움 될 것”
원희룡 지사가 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극복을 위해 민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는 건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극복을 위해 민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하는 건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나섰다.

중앙 정부의 권한과 국제 공조를 통해 휴대전화 기지국의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확진자의 이동 동선과 접촉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원희룡 지사는 4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이같은 내용의 건의문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현재 보건당국이 환자 본인의 진술에 의해 이동 동선을 파악하고 있지만, 환자 본인의 진술은 기억의 한계나 착오 등으로 인해 최근 국내 확진 환자의 군산 목욕탕 사례처럼 뒤늦게 다녀갔던 곳을 확인하게 돼 엄청난 방역상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그는 “지금 보건당국은 확진 환자의 진술과 그 진술에 따른 이동 동선상의 CCTV를 확인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번에 제주도를 다녀간 중국인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를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도 업무 부담과 정확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절실히 경험했다”고 토로했다.

이에 그는 “확진자의 기억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실제 이동 이력을 기반으로 이동 동선을 정밀 확인해야 한다”면서 “확진자의 이동 동선과 접촉 위험자 정보를 파악하는 데 민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확진자와 접촉한 위험군으로부터의 신고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위치 정보를 토대로 자가격리를 통보하거나 본인이 확진자 주변에 있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증상이 발현될 경우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그는 무증상 감염 위험이 있다는 점을 들어 “귀국 후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경우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관리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지만 통신사의 로밍 데이터를 활용해 이동 동선을 적극적으로 추적,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행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바이두, 알리바바(알리페이), 텐센트(위챗) 등으로부터 확진자의 이동 이력 위치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국제 공조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그는 “입국 후 로밍 전화번호를 통해 제주 체류당시 기지국 접속 기록과 중국에 있을 때 기지국 접속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 보다 쉽게 이동 동선을 파악할 수 있었을 거다”라며 “제주도는 이와 관련한 자체 권한이 없기 때문에 정부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줄 것을 건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해외 방문자나 국내 유학생 등 감염 위험군에 대해서는 위치정보 이력을 자발적으로 저장하도록 하는 캠페인이 필요하다”면서 “입법 개선이 필요하다면 당장 국회를 열어서라도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자신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확진자의 이동 동선과 접촉자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질병관리본부에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라며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통신정보 관련 권한을 위임해주든지 아니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 등을 협의하면 될 거고 어떻게든 이를 적극 활용하는 쪽으로 정부가 움직여야 한다고 본다”고 거듭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