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27 (금)
중국주제주총영사관 “제주 무사증 입국 일시 중단 조치 이해”
중국주제주총영사관 “제주 무사증 입국 일시 중단 조치 이해”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2.0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펑춘타이 총영사 3일 기자들과 만나 입장 피력
“긍정적·책임있는 태도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제주 무사증 입국 일시 중단 조치에 대해 중국총영사관이 "이해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펑춘타이 중화인민공화국주제주총영사는 3일 총영사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우리 정부의 조치 등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펑춘타이 중화인민공화국제주총영사가 3일 총영사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우리 정부의 무사증 입국 일시 중단 조치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펑춘타이 중화인민공화국제주총영사가 3일 총영사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우리 정부의 무사증 입국 일시 중단 조치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펑춘타이 총영사는 이날 중국 내 상황에 대해 "국가급 과학연구 전문가를 구성, 백신 개발과 임상실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내 확진자가 늘고 상황이 심각한 것은 사실이지만 완치도 늘고 있다"며 "2004년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경험이 있고 기술 등을 토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쟁에 이길 것으로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펑 총영사는 '무사증 입국 중단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제주도로부터 통보 받았고 그 조치에 대해 이해한다"며 "우리는 계속 긍정적으로, 책임있는 태도로 제주도와 협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제주에 체류 중인 우한 출신 중국인에 대한 조치도 설명했다.

제주 체류 우한 출신 중국인 9명 중 3명 출국

2명도 오는 13일 귀국 예정 4명은 파악 안 돼

펑 총영사는 "며칠 전(1월 31일) 다섯 명의 가족이 귀국했고 9명이 남았는데 이 중 3명도 오늘 출국했다"며 "남은 6명 중 2명도 오는 13일 중국으로 떠날 예정"이라고 이야기했다.

나머지 4명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고 이 같을 내용은 제주도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통보했음도 밝혔다.

펑 총영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무사증만 아니라 사증(비자)이 있는 중국인에 대해서도 입국 일시 중단을 요구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재외 중국 동포들을 중국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 말고 중국 내 국민들에게도 잠시 동안 외국에 여행을 가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보여주는 지원에 감사한다"며 "우호 인사와 우호 단체들이 돈이나 마스크를 기부하기도 한다. 제주도민의 열정을 잊지 않겠고 이 자리를 빌어 우호적인 제주도민과 우호 인사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드린다"고 감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