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 ‘중국인 입국·무비자 일시 중지’ 요청
제주도 ‘중국인 입국·무비자 일시 중지’ 요청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2.02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사례 관리 잠복기 해당자 포함 등 중앙 정부 건의
원희룡 지사 “잠복기 포함 시간 특정하지 않고 일시 중지 필요”
道 “국내 감염 시작돼…제주공항 국내선 발열 감지기도 추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달 제주를 다녀간 중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자 차단 방역을 위해 중국인 입국 일시 금지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제주도는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 방역을 위해 중국인 입국 일시 금지, 중국인 제주 무비자 입국 일시 중지, 질병관리본부 사례 관리에 잠복기 해당자 포함 등 3가지 사안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민권익위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 결과 전국 17대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제주도청 청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전경. [제주특별자치도]

이는 이날 오전 원희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원희룡 제주도지사 주재 긴급종합점검회의에서 결정됐다.

원 지사는 이날 "질병관리본부의 사례 정의 범위가 좁아 중국인 관광객 접촉자에 대한 검사 및 증상 발현 이전 잠복기 때 대상자 동선과 접촉자 파악 제외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모두 검사 대상이나 동선 접촉자 파악 대상으로 포함했을 때 한정된 인력 및 시간 운용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과 집중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그러나 "앞으로 발생 가능한 검사 대상자, 동선 접촉자 파악 대상의 업무 부담을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유지하기 위해 일정기간 추가 중국인 입국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미 제주도가 건의한 중국인 대상 무비자 일시 중지를 조속히 취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다시 촉구한다"며 "질병본부에 대해서도 사례 정의 및 동선 접촉자 파악 대상을 잠복기 기간도 포함해 운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들이 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 이중환 도민안전실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영돈 관광국장, 현대성 기획조정실장.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들이 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 이중환 도민안전실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영돈 관광국장, 현대성 기획조정실장. [제주특별자치도]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합동 브리핑에서 '중국인 무사증 입국 일시 중지 조치'에 대해 "지난 1월 29일 관계부처 차관과 통화했고 필요성과 부작용에 대해 긴밀히 논의했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잠복기 정도는 일시 정지하고 이후 상황을 보면서 해제 여부를 판단하자고 했다"며 "법무부가 이를 전제로 제주도의 입장을 수렴, 관계부서와 협의에 들어갔으나 일부 부서가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의사결정이 늦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무사증 일시 중지를 언제까지 보느냐'는 물음에는 "최소한 잠복기는 포함돼야 한다고 본다. 국민들이 합리적, 심리적으로 안심할 수 있을 때까지로 보고 있다"며 "시간을 특정하지 않고 일시 중지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제주도는 제주국제공항 국내선 발열 감지기 설치에 대해 "준비 중"이라고 답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겨울철이라 수백명이 일시에 들어오면 감기환자도 잡힐 수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집중한 관리체계가 구축돼야 하는데 분산될 수 있어 득실이 있지만 국내 감염이 시작됐기 때문에 대책을 마련 중이고 준비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의사, 간호사, 행정 인력이 팀으로 움직이고 후송 체계도 갖춰야 한다"며 "인력이 확정되는대로 최대한 이른 시간에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