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본 청년들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촉구
한국-일본 청년들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촉구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1.10 16:4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한일청년평화기행 in 제주’ 역사·갈등 현장 탐방
“2020년 1월 제주서 전쟁이 스멀거리는 오늘 목격할 것”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우리나라와 일본 청년들이 동아시아 평화를 외치며 제주 최대 갈등 현안인 제2공항 사업에 대해 백지화를 요구했다.

'2020 한일청년평화기행 in 제주' 참가자들은 10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정문 앞에서 출범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일청년평화기행은 지난해부터 우리나라 대안문화연대와 일본의 젠코(ZENKO, 평화와 민주주의를 향한 전국 교환회) 공동 주최로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이날 회견에서 지난해 1월 오키나와 탐방을 거론하며 "2019년 1월 우리는 오키나와에서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을 봤고 2020년 1월 제주에서 또 한 번 전쟁이 스멀거리는 오늘을 목격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2020 한일청년평화기행 in 제주' 참가자들이 10일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사업 전면 백지화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2020 한일청년평화기행 in 제주' 참가자들이 10일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사업 전면 백지화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어 "우리는 국가 폭력이 행한 역사를, 전쟁 피해자들이 겪은 어제의 현장을 마주하려 한다"며 "평화를 만나 연대하며, 평화를 배우고 평화의 힘을 키우고자 한다"고 이번 탐방의 취지를 피력했다.

또 "1, 2차 세계대전과 제주4·3의 역사를 살피며 동아시아 국가 폭력의 근대사에 대한 역사인식을 공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동아시아 군비 확충 현황과 군사기지화로 인한 삶과 자연의 파괴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강정해군기지 반대 투쟁, 성산 제주 제2공항 건설반대 투쟁 등에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의 일환을 양국의 언어로 제주 제2공항 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들은 "동아시아 평화와 전지구적 폭력 및 반평화의 위기에서 삶을 지켜내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도모해 깊은 연대를 이어가겠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도내 대표적인 일제 군사시설인 알뜨르비행장을 비롯해 제주4·3평화공원, 강정해군기지, 성산 제2공항 반대 투쟁 현장 등을 돌아볼 예정이다.

한편 이들은 이날 일본 아베 정부가 식민지배 책임을 물어 전쟁 포기 및 (군사) 전력 보유 금지 등을 규정한 '평화헌법 9조' 개헌 추진에 대해 "전쟁 가능한 국가로 회귀를 위한 개헌"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대성 2020-01-12 11:36:29
공항 더 만들고 고층건물짓고 제주도를 유원지로
만들건가
보존좀 합시다 사람들 많이 몰려오는게 좋은게 아니잖아요
캐나다 빅토리아아일랜드는 주민들이 반대해 다리 안하고 있어 지금도 멋진 섬이 될수 있음
결사반대합시다

제주 2020-01-10 19:03:19
얼마나 다급하면 시국이 어느때인데 일본애들까지 끌어들이는지 일본애들이 우리나라 잘사는거 보고 싶어하는줄아냐 이제반대측의 정체가 서서히 드러나는건지 어떻게 일본까지 끌어들일수있나 참생각없이 반대운동을 하시는군 언제는 도민이 결정해야한다면서 육지도 아니고 일본애들까지 반대주장=친일 이공식이 성립돼길 바라는거냐 자신들의 주장을 위해 외세까지 끌여들이는 정말 생각들이 없구만 공항이무슨 무장하는것도 아니고 공항이 건설돼면 무조건 전쟁하는것처럼 떠들고 지금 저들은 나라팔아먹고있는걸알아라 불매운동중에 어떻게 일본하고 손을 잡을 생각을 할수있는지

영웅 놀이 2020-01-10 16:56:50
공항 건설 반대측의 제주도 원주민들은 육지에서 무슨 사업을 지금 추진 중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공항이 되었던 아님 신항만이 되었던, 아님 제주 서부가 되었던, 동부가 되었던 그딴것이 반대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사항이 아닙니다.

-핵심은 무조건 육지 놈들이 제주도에서 무얼하며, 육지 놈들이 더 좋아지고 제주도민에게 별로 이익이 될것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제주 섬 사람들의 오랜 피해 의식이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오랜 제주 섬 사람들의 피해 의식으로 지금 공항이 얼마나 제주도에 큰 도움이 되는지는 생각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 무엇보다 땅 한평 없는 제주 도민들이 제2 공항으로 인해 그냥 육지 놈들이 잘 되는듯 하니 싫다는겁니다. 이런 제주도 괸당 정서가 제주 2공항 반대 사람들의 결속의 원천적 에너지가 되고 있습니다.

4.3 같은 슬픈 역사의 제대로된 치유 없이, 제주도가 육지 사람들의 관광지와 돈벌이로 되는 것을 제주도 사람들은 참을수가 없는 거죠.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