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 선호도로 결정하는 건 비합리적”
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 선호도로 결정하는 건 비합리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1.03 11: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국내 이용객 포화상황에서 수요 억제한 사례 없다” 주장
“남북 활주로는 회피 비행시 고도 문제 때문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
원희룡 지사가 3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3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찬반 갈등의 쟁점 중 하나인 현 제주공항 확장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관련 전문가들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부분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원희룡 지사는 3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신년대담에서 나온 제2공항 관련 발언이 잘못 전달된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원점에서 공항 확충 필요성 여부와 제2공항인지 현 공항인지 전문가들이 그동안 판단한 것을 제껴놓고 도민들이 선호도로 결정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식이 아니라고 본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환경 등 구체적으로 짚어봐야 할 사항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합리적인 의심을 푸는 데 대해서는 토를 달지 않겠다”면서 환경부가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대해 재보완을 요청한 데 대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확히 점검해 다음 단계로 나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 내용에 대해서도 그는 “조류에 대해 문헌조사가 아닌 실제 조사가 필요하다거나, 단순 충돌여부만이 아니라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에 대해 환경적인 면에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거나 동굴에 대해 시추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데해서는 입지에 대한 찬반 이전에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의 부서간 협의에서 구체적인 문제가 제기된 것이기 때문”이라며 “그런 점을 전폭적으로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도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기재부 예타조사와 타당성 검토 용역에 대한 재조사 용역, 반대대책위와의 토론 등을 모두 거친 상황에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여론조사 방식으로 추진 여부나 입지에 대한 사항을 결정하는 것은 내용적으로 타당하지도 않고 법적으로도 근거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인간적으로 이해가 된다”면서도 “근본적으로 제주의 발전 방향에 있어 관광객을 그만 받아야 한다는 ‘성장 중단론’도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국내 이용객이 포화된 상황에서 수요를 인위적으로 억제하는 사례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현재 제주공항이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제주행을 포기하는 수요가 상당층이 있다고 본다면서 “이 부분을 수용하기 위한 공항 능력 확장은 우리가 차가 막히면 도로와 주차시설을 하는 것처럼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초 사회간접시설, 인프라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이게 인정됐기 때문에 국가가 5조원을 들여서 (제2공항을) 하려는 것”이라면서 “제주에 지금 필요가 없는데 정부에서 나중에 비용을 계산해보면 5조원이 넘을 수도 있는데 이런 국책사업을 쓸데없이 했을 것이라는 전제 자체가 어찌 보면 근거가 약한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3일 오전 새해 인사를 위해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원희룡 지사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3일 오전 새해 인사를 위해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원희룡 지사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이와 함께 남북 활주로 사용에 대해서는 “남북 활주로를 사용하려면 바다를 매립해야 하는 데다 공설운동장과 사라봉 등이 회피 비행을 할 때 걸리는 노선”이라면서 “게다가 바다 쪽에서 남북 활주로를 이용해 시내쪽으로 이착륙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제주시내 고도가 올라갔기 때문에 제주시내 회피 비행시 고도문제가 있어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고 너무 위험하다”고 현 공항의 교차 활주로 활용 방안이 배제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남북 활주로 방향의 제주시내 고도가 완화되는 과정에서 현재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민원을 제기해 푼 것임을 슬쩍 흘리기도 했다.

도민사회 공론화 요구와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에 대해서도 그는 “공론조사가 위법하다고까지 보지는 않지만 법적인 구속력을 갖는 방식으로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공론화라는 것이 도민 의견을 듣고 전문가와 일반인들이 의견을 충분히 개진하고 토론하는 것이라면 미흡한 점이 있지만 4년 넘게 해왔다”면서 “이제 와서 공론화라는 이름으로 일정 수의 사람을 뽑아서 여론조사에 붙이는 의사결정 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합리성이나 시간적 문제 등 모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만이 2020-01-03 14:15:30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