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9:18 (목)
감귤 신품종 ‘미니향’, 온주밀감 대체 가능성 ‘주목’
감귤 신품종 ‘미니향’, 온주밀감 대체 가능성 ‘주목’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12.0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농업기술원‧감귤연구소, 오는 9일 현장 평가회 개최
당도 높고 과실 크기도 작아 1~2㎏ 단위 소포장 유통 가능
감귤 신품종 미니향. 과실 크기가 작고 당도가 높아 일부 온주밀감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제주도농업기술원
감귤 신품종 미니향. 과실 크기가 작고 당도가 높아 일부 온주밀감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제주도농업기술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감귤 신품종 ‘미니향’의 보급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현장 평가회가 오는 9일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 농가 재패포장에서 열린다.

제주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과 감귤연구소(소장 현재욱)가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평가회에서는 미니향의 생육 및 과실 특성을 살펴보고 보급 확대 가능성과 유통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미니향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에서 기조밀감과 병감(폰깡)을 교배시켜 지난 2017년 품종이 출원됐다. 과실 크기가 30~50g으로 작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성숙기는 11월 하순이며 1월까지 수확할 수 있고 당도 16.3브릭스, 산 함량 0.68%로 단 맛이 강하다. 특히 과실 크기가 작아 1~2㎏ 단위로 소포장 유통이 가능하다.

노지 재배에서도 당도가 높은 데다 궤양병이나 더뎅이병에도 강해 고품질 과실 생산이 가능, 온주밀감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기존 660㎡ 이상 재배하던 품종을 미니향으로 품종을 갱신하고자 하는 농가에 묘목 공급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국내 육성 감귤 품종이 개발돼도 실제 농가 재배로 이어지기까지는 묘목 생산과 보급 과정이 오래 걸린다”면서 “전시포 운영을 통해 보급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현장 평가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농업기술원은 새로 육성되는 신품종 감귤을 보급하기 위해 재배 농가를 발굴, 전시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품종 특성 정보를 신속하게 농업인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