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정동영 “제주 제2공항, 제주도민 주민투표 실시해야” 거듭 제안
정동영 “제주 제2공항, 제주도민 주민투표 실시해야” 거듭 제안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11.21 11: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도민들이 제2공항 선택했다’는 발언 부적절했다” 쓴소리
“평소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 강조하더니 … 대통령 답변 실망스러워”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달 8일 제주특별자치도 4층 대회의실서 진행된 2019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지난달 8일 제주특별자치도 4층 대회의실서 진행된 2019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원희룡 지사에게 제주 제2공항 찬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민투표를 제안했던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주민투표 실시를 거듭 제안하고 나섰다.

정동영 대표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 관련 언급을 한 것과 관련, “‘제2공항 건설로 인한 갈등 해결을 위해 제주도민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답변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국민들 간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정책의 경우 충분한 설득과 공감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던 발언을 상기시키면서 “제주도민들이 극심하게 갈등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정부는 (제주 제2공항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 힘들다’며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이 과연 충분한 설득과 공감의 과정이라 볼 수 있느냐.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어 ”제주도민 1만2000여명이 ’제주 제2공항 도민 공론화 요구 청원‘을 제주도의회에 제출, 재적의원 40명 중 25명의 찬성으로 가결됐고,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에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도민들이 제주 제2공항을 선택했다‘고 발언한 것은 반대 측의 입장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평소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을 강조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주민투표를 통해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묻겠다‘고 선언하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 대표는 “국민들의 분열되고 갈등하는 사안에 대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통합의 리더십”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뒷짐만 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서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묻고, 제주도민의 뜻에 따라 제주 제2공항 건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10월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주민투표를 하려면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주도에 요구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원 지사는 19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국토교통부가 주민투표를 진행하겠다고 한다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작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월 21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제주 제2공항 사업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제주도였으니 제주도가 어느 방식으로 할지 결정하면 따르겠다”고 밝혀 제주도와 국토교통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19-11-21 14:22:50
맞는 말입니다. 항목은 3개로 해야 합니다 온평리 공항 찬성이냐 과 신도리 공항찬성이냐 과 제주공항연장 찬성이냐 로 이렇게 3개 중에서 선택하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