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건축물 소개] 월정소굴
[건축물 소개] 월정소굴
  • 미디어제주
  • 승인 2019.10.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 : 오정헌 (건축사사무소 오)

대지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행원로 35-5
대지면적 : 467
건축면적 : 185
연면적 : 216
건폐율 : 39.6 %
용적률 : 46.2 %
규모 : 지상 2
마감재 : 벽돌타일, 스타코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월정리 해변에서 조금 떨어진, 낮은 돌담이 무심히 쌓여 있는 마을에 위치한 대지이다.

“외부로부터 보호된 주거 공간과 간섭되지 않는 펜션 2동을 함께 배치하는 것”이 건축주가 첫 미팅 때 요구한 사항이다. 우리가 공유한 키워드는 ‘작은 집-간결한, 단순한, 필요한 만큼만’으로 디테일의 크기 역시 최소화하는 것이었다.

외관   
심플한 두 매스를 중첩하여 하나의 건축물로 구성한 반면 재료와 프로그램을 분리하여 용도를 구분하였다. 외부로는 창을 작게 설치하고, 마당을 향해 큰 창을 두어 제주 풍경을 담았다.

길     
펜션 사이의 좁고 긴 입구는 골목을 형성하며 길과 연계성을 갖는다. 입구의 낮은 담은 경계를 만들고, 마당까지 연결된 길이 되기도 한다. 처마와 담 사이로 마주하는 것은 자연의 고요함이다.

마당   
마당은 거실의 배경이자, 가족이 시간을 공유하는 장소이다. 4계절과 함께 일상이 모여 완성될 공간이다.

 

건축사사무소 오’ 
장소성을 갖는 일상의 건축을 지향합니다. 공간을 통해 경험을 개선하고 일상의 가치를 더하는 작업, 장소의 맥락을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