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남부탐색구조부대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지 짓겠다는 것”
“남부탐색구조부대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지 짓겠다는 것”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9.0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6일 기자회견서 주장
“문 대통령 대선 당시 반대…靑 제2공항 백지화 선언해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국방부 ‘2019~2023년 국방중기계획’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 포함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6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오는 것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일 국회 김종대 의원(정의당)과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방부 ‘2019~2023년 국방중기계획’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국방부는 제주도에 2025년까지 사업비 2951억원을 들여 수송기와 헬기 각 3~4대를 운영할 수 있는 탐색구조임무 전담부대 운영을 계획 중이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이에 따라 "남부탐색구조부대 편성 배경에 '전투기 급유기 성능 향상에 따른 훈련 요구도 충족'시키는 목적이 언급돼 이름만 탐색구조부대지, 사실상 전투기가 운용되는 공군기지임이 확인됐다"고 피력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관계자들이 6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국방부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관계자들이 6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국방부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어 "기획재정부의 공식 예산승인을 받아 내년 예산에 반영돼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이 제주 제2공항 건설과 동시에 이뤄진다는 것이 확실시된다"고 말했다.

또 "부지 매입과 실시설계계획까지 연도별로 책정 돼 부지 위치 및 면적까지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3000억원 정도 예산 규모로는 별도의 장소에 공군기지를 건설할 수 없어 사실상 이 계획은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지를 같이 건설하겠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내선 50%만 전담하게 되는 제주 제2공항 부지 면적을 현 제주국제공항보다 넓은 150만평으로 설정한 이유가 공군기지를 겸용하기 위한 것이란 예측이 맞아떨어졌다"며 "그동안 꾸준히 제기됐던 제2공항이 공군기지라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제2공항 기본계획 중간보고회에서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절대 제2공항에는 군 시설이 들어올 계획이 없고 주민들이 반대하면 국토부도 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며 "국토부는 국방부가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이 확인됐으므로 도민에게 약속한대로 제2공항 건설계획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대선 후보 당시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청와대는 제주도민 앞에 나서서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 등 제주지역구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에도 "공군기지가 제2공항과 연계해 추진되고 있음이 확인된 만큼 공식적으로 제2공항 철회를 국토부에 요구하고 국방부에도 제주 남부탐색구조부대 계획 백지화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