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시 노형동 ‘일본영사관 땅’ 판다면 사겠다”
“제주시 노형동 ‘일본영사관 땅’ 판다면 사겠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8.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의회 강성민·이승아 의원 측에 서면 답변
영사관 신축 위해 2000년 매입 불구 여전히 미활용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이 소유하고 있는 제주시 노형동 땅에 대한 매입 의지를 피력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민·이승아 의원은 지난 23일 제주도로부터 지난 23일 “향후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에서 매각 의사가 있을 경우 적극 매입을 추진할 것”이라는 서면 답변서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도가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인 669명의 공무원을 채용한다. 사진은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전경. [제주특별자치도]

강성민·이승아 의원은 앞서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2000년 재제주일본총영사관이 매입한 뒤 사용하지 않고 있는 제주시 노형동 우편집중국 서쪽 토지를 제주도에 매각할 것을 주장한 바 있다.

강·이 의원은 당시 일본이 2000년 6월 해당 토지를 매입 시 공시지가가 1㎡당 53만3000원이었으나 올해 기준은 224만4000원으로 네 배 이상 오른 점을 거론하며 “지방세법 비과세 조항에 따라 2000년 부동산 매입 당시 취득세는 물론 현재까지 재산세도 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매입 후 20년 가까이 아무런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있어 다른 이득을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의도가 궁금하다”며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은 노형동 부동산 매입 경위와 아직까지 활용하지 않는 이유, 향후 활용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당장 토지를 사용할 의향이 없다면 도민의 공익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에 매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제주도도 이 부동산 매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민(왼쪽) 의원과 이승아 의원. [제주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민(왼쪽) 의원과 이승아 의원. [제주도의회]

강·이 의원이 지목한 토지는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이 영사관 건물 신축을 위해 2000년 6월 19일 매입한 것으로, 본국에서 예산 확보가 안 돼 건물을 짓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이 의원은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 소유 부동산이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현재 가격이 오르고 세금도 내지 않은 채 그냥 소유하고 있으면 돈이 되는 곳이 됐다”며 ‘제주도에 즉각 매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이) 제주도와 면담에서 ‘외무성에 지속적으로 예산을 요청하고 있다’고 한 것은 20년 가까운 기간 일본 외무성이 총영사관을 신축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으로, 또 다른 의도가 없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영사관 측이 건물 신축을 위해 일본 외무성에 예산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나 잘 안 되는 것 같다”며 “그쪽에서 매각을 한다면 우리가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매입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