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혁신 인재 육성 본격 시동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혁신 인재 육성 본격 시동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7.2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더 큰 내일센터’, 다음달 1일부터 참가자 100명 모집 시작
최장 2년 매월 150만원 생활비 지원 … 14일까지 지역별 설명회
김종현 ‘제주 더 큰 내일센터’ 센터장이 29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참여자 모집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종현 ‘제주 더 큰 내일센터’ 센터장이 29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참여자 모집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청년들의 혁신 역량을 육성, 취업 또는 창업 프로그램과 연계 지원하기 위해 출범하는 ‘제주 더 큰 내일센터’(이하 내일센터)가 다음달 1일부터 참가자 100명을 모집,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내일센터는 청년들에게 2년 동안 월 15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 교육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청년들의 혁신 역량을 키워 취업 또는 창업 지원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내일센터는 혁신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일 경험 확대 및 역량 강화, 경력 계발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선(先)지원 후(後) 숙련’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모델이어서 정식 출범 전부터 다른 지자체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면서 벤치마킹을 위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선발 대상은 만 15세~34세의 청년으로, 학력이나 경력 제한 없이 최소 6개월부터 최장 2년 동안 전일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선발 인원은 모두 100명으로 도내 75%, 도외 25%로 구성할 예정이다. 1일부터 23일까지 서류를 접수한 후 2단계에 걸쳐 면접 전형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8월 1일부터 14일까지 제주 전역 및 서울에서 6차례에 걸쳐 참여자 모집을 위한 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다.

참가자로 선발되면 6개월간 기본 공통교육과 취업·창업·창작 등 유형별 심화교육을 이수한 후 1년 6개월 동안 프로젝크 수행형 인턴십, 실제 창업 준비 등 3~4단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된다.

총 2년여 기간 동안 실제 취업 및 창업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면서 제주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혁신 인재로 양성, 배출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내일센터가 제시한 인재상 ‘탐나(TAM-NA)는 인재’는 협업과 문제 창출 및 해결 능력, 그리고 자신감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인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미디어제주
내일센터가 제시한 인재상 ‘탐나(TAM-NA)는 인재’는 협업과 문제 창출 및 해결 능력, 그리고 자신감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인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종현 센터장은 29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는 자리에서 “제조업 산업 기반이 약하고 1차·3차 산업에 치중돼 있는 제주 지역의 특성상 스스로 업(業)을 창출해내고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혁신 인재들이 키워져야 한다”면서 내일센터가 ‘혁신인재 육성’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그는 “제주 청년들의 혁신역량 강화와 교류, 소통을 통해 도내 혁신역량의 총합을 늘리는 매커니즘을 만들어내겠다”며 “이를 통해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기업으로 배출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내일센터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된 ‘청년뱅크재단 설립 추진’을 근거로 추진되면서 지난해 지방선거 때 원희룡 지사의 제2호 공약으로 구체화됐다.

올 2월부터 태스크포스(T/F) 팀이 구성돼 입주 공간을 마련하고 교육훈련 과정을 설계하는 등의 과정이 추진돼 왔다. 개소식은 오는 9월 24일 열릴 예정이다.

다음은 제주 더 큰 내일센터 참여자 모집 설명회 일정.

△8월1일(목) : 제주시 동지역(고용복지플러스센터 1층 몬딱가공소, 제주시 중앙로 165)
△8월2일(금) : 제주 서부권(한림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 제주시 한림읍 한림상로 132)
△8월5일(월) : 제주 동부권(플레이스캠프 제주-라운지&라운지플러스, 서귀포시 성산읍 동류암로 20)
△8월7일(수) : 서귀포시 동지역(스타트업베이 2층, 서귀포시 중정로 86)
△8월10일(토) : 제주시 동지역(고용볼지플러스센터 1층 몬딱가공소, 제주시 중앙로 165)
△8월14일(수) : 서울시(헤이그라운드 지하 체인지메이커스, 서울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