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올 여름 휴가 계획만 세우셨나요?
기고 올 여름 휴가 계획만 세우셨나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9.07.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지방소방사 장세영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지방소방사 장세영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지방소방사 장세영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화재, 교통사고, 환경오염 사고 등 인적재난과 지구 온난화 현상 등 기후 변화에 따른 장마철 집중호우 및 태풍의 피해 등 자연재해가 커지고 있다.

각종 재난 소식이 뉴스에 보도되어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여름철 휴가 계획을 세우는 사람은 많아도 안타깝게도 안전 계획을 함께 세우는 사람은 적다. 이럴수록 평소 우리들이 이것에 미리 대비를 하는 유비무환의 자세를 갖추어 안전 계획을 세운다면 안전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안전 계획이라고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크게 2가지로 계획을 짜면 된다.

첫째, 평상시에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계획을 짜는 것이다.

건강관리에 유념하여 3시간 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물놀이 전후 눈·귀 청결 유지하기,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통 예방하기, 체온유지와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면역력 관리하기, 해외여행 2주 전 예방접종하기 등이 있다.

둘째, 장마철 및 태풍 내습 등을 대비한 예방 계획과 비상상태 시 대응 계획을 짜는 것이다.

소방 출동 현황을 보면 상가건물 간판 및 차광막, 아파트 베란다 창틀 및 유리창, 도로 및 교통시설물, 가로수 및 방풍림, 전선, 비닐하우스 등 때문에 출동빈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평상시에는 장마철 및 태풍 등을 대비해 각종 시설물 점검을 실시하고, 불의의 사고가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비상연락망을 확보한다. 내습 시에는 구비해 둔 수방장비를 적극 이용하고, 큰 사고로 확장 될 시에는 비상연락망을 이용하여 연락하고, 출동로를 확보하여 비상조치 팀이 안전하게 투입될 수 있게 안내한다.

재난이 발생하든 안 하든, 언제나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그것에 대한 준비를 해둔다면 예기치 않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를 하거나, 혹은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잘 짜인 휴가 계획은 삶의 질을 높이고, 잘 짜인 안전 계획은 삶을 지킨다. 올 여름 유비무환의 마음으로 안전 계획을 작성하고 실천하여 안전한 여름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