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 해안 감시 ‘사람 눈’ 대신 열 영상·레이더로 대체
제주 해안 감시 ‘사람 눈’ 대신 열 영상·레이더로 대체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7.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의경 인원 감축 따라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 추진
350억 내외 투입 2021년까지 완료 목표…이달 사업자 선정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의무경찰(의경) 인원이 감축되면서 제주 해안에 대한 감시도 ‘사람 눈’ 대신 열 영상 장비나 레이더 등으로 대체된다.

제주지방경찰청은 해안경비단 의경 인원 감축에 따라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제주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제주해안경비단 의경 정원은 670명으로 지난해 1월 814명에서 17.7% 가량 감소했다.

제주지방경찰청사 전경. ⓒ미디어제주
제주지방경찰청사 전경. ⓒ미디어제주

전국적으로 의경은 내년까지만 선발하기로 해, 오는 2023년이면 의경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경찰은 이에 따라 의경 폐지와 맞물려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350억 내외로 알려졌다.

지난달 14일 기본설계를 완료했고 현재 본청에서 보안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달 중 사업자 선정을 위한 조달입찰을 의뢰할 예정이다.

지능형(무인) 해안경계시스템이 구축되면 지금의 해안 초소가 철거되고 열 영상 감시 장비(TOD)와 레이더 등이 감시에 투입된다.

경찰은 해당 사업 추진 일정에 맞춰 무인 시스템 운영 등을 위한 경찰관 부대를 꾸릴 계획이다.

경찰청 본청이 행정안전부에 신규 소요 정원을 신청한 상태이며 국회 승인 후 통과 시 약 340명 내외의 인원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새로 구성되는 경찰관 부대는 해안경계 업무만 아니라 집회 시위 관리 등 다른 경비 업무도 함께 하게 된다.

제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의경감축에 따른 병력축소로 경찰관으로 대체할 수 밖에 없어 병합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TOD도 있고 레이더를 고도화시켜 대체토록 하면서, 통합 관리하는 상황실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영상감시나 레이더가 잘 되더라도 결국 해경과 해군, 경찰까지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부분”이라며 “(허술한 부분이 없도록) 무인·과학화 하면서 촘촘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