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소통협력공간 만들겠다면서 평생학습관을 비우라고?”
“소통협력공간 만들겠다면서 평생학습관을 비우라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7.0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제주시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 집중 추궁
“민간위탁사업 운영단체 공모 투명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오해 소지도”
2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제2회 추경예산 심사에서는 제주시가 행정안전부의 소통협력공간 조성 사업에 공모하면서 평생학습관을 비우도록 한 데 대한 지적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사진 왼쪽부터 정민구 의원, 좌남수 의원, 강성균 위원장, 현길호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2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제2회 추경예산 심사에서는 제주시가 행정안전부의 소통협력공간 조성 사업에 공모하면서 평생학습관을 비우도록 한 데 대한 지적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사진 왼쪽부터 정민구 의원, 좌남수 의원, 강성균 위원장, 현길호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시가 행정안전부의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연인원 2만8000여명이 이용하는 제주시평생학습관을 비우도록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 추경예산 심사 과정에서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2일 제375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회의를 개최, 제주도가 제출한 제2회 추경예산에 대한 심사를 벌였다.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삼도1·2동)이 가장 먼저 제주시의 소통협력공간 공모사업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고길림 제주시 부시장에게 “평생학습관 이용 인원이 연 2만7000명에 자원봉사센터 1000명까지 포함하면 연간 2만8000여명이 이용하는 공간인데 9월말까지 다른 곳으로 나가라고 하고 있다는데 이게 맞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고 부시장은 “행안부 공모사업에 신청하면서 다른 공간을 물색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약간의 변수가 있어서 가능하면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장소를 찾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에 정 의원은 “평생학습관이나 자원봉사센터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라는 건 말이 안된다”면서 다른 방안이 있다면 다른 공간을 잡아줄 것을 주문했다.

소통협력공간에 대한 민간위탁 사업이 올해부터 추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정 의원은 “리모델링까지는 몰라도 올해 민간위탁 사업이 진행될 수 있겠느냐. 사업 명칭을 보면 ‘재미난 제주’ 등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정단체가 제주에 있느냐”며 전국 공모를 할 것인지 물었다.

고 부시장이 이에 대해 “전국 공모보다 컨소시엄 형태로 제주도내 단체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하자 정 의원은 “제주에는 전문단체가 없는 거 같은데 이미 생각해두고 있는 단체가 있는 것 아니냐”며 “공모를 투명하게 하지 않으면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한경·추자면)도 이 사업에 대해 “유휴공간 활용을 전제로 응모한 것 아니냐”며 “연간 2만명이 이용하는 평생학습관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건 꿈도 꾸지 마라. 소통협력센터를 하기 위해 평생학습관을 옮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고 부시장은 이같은 추궁이 이어지자 “그렇게 적극 노력하겠다”면서도 유휴공간 활용에 대한 조건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고 부시장이 “평생학습관은 다른 곳으로 옮겨서 사용하도록 하고, 평생학습관은 리모델링해서 소통협력공간으로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하자 강성균 위원장이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다. 평생학습관을 이용하는 분들의 이용 중단이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얘기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 소통협력센터로 가게 되면 기존에 이용하던 분들이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고 부시장은 “일단 옮기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노력하겠다”고 말을 바꿨다.

현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조천읍)도 “제주시가 당초부터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은 거 같다. 정상적이라면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현 의원이 “예정된 위탁사업자가 없다고 하지만 공모사업을 신청할 때 도움을 받은 사람이 있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지만 고 부시장은 이를 부인했다.

고 부시장이 “한두 군데 장소를 알아보고 (평생학습관을) 옮기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얘기했지만 현 의원은 “대안 없이 가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평생학습관 이전에 거듭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결국 질의답변을 마친 후 계수조정을 통해 평생학습관 이전을 위한 임대 예산 2억5100만원은 전액 삭감됐다. 소통협력공간 조성을 위한 국비 매칭 사업비 20억원은 다른 공간을 확보해 리모델링을 추진할 수 있도록 그대로 남겨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