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지사 “차고지증명제, 도민 불편 해소에 최우선”
원희룡 지사 “차고지증명제, 도민 불편 해소에 최우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6.1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주간정책조정회의 주재, 추진상황 및 대책 중점 점검
원희룡 지사가 10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되는 차고지증명제 관련 추진상황을 점검, 당부사항을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10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되는 차고지증명제 관련 추진상황을 점검, 당부사항을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차고지증명제 제주 전역 확대 시행을 앞두고 원희룡 지사가 도민 불편 해소를 위해 만반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0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 다음달부터 차고지증명제 본격 시행에 따른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면서 “도민을 우선하는 마음으로 불편이나 현실 적용시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유연하고 신중하게 접근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차면수 확보와 주차장 유료화 진행상황을 공유하면서 도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원 지사는 “의회에서 차고지증명제 전면 시행 방안이 통과됐다고 해서 그냥 간다고 해서는 제도가 정착될 때까지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도민 불편 해소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재산권에 조심하는 마음으로 현실에 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도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화인 만큼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비슷한 성격이라는 점을 들어 ‘교차 점검’을 위한 행정시와 관련 부서간 협업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모든 도민들이 살고 있는 지점으로부터 반경 1㎞ 내에 차고지가 확실히 확보될 때까지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한시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초기 민원에 대해서는 단속하고 가르치는 입장이 아니라 주차 공간이나 차고지를 공급하기 위한 예산을 투입, 우선 행정이 차고지 공급 확보를 위한 조건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는 “차고지를 마련하기 위해 도민들이 직접 발품을 파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면서 애로사항이 많은 지역의 경우 ‘주차장 알선업’ 정도의 수준까지 정보를 안내할 수 있도록 읍면동사무소에서 긴밀한 도민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7월 1일을 기점으로 양 행정시에서 애로사항이 많은 지역과 주차환경 격차에 따른 형평성이 발생하는 구간에 대해 관리 인력과 예산을 집중 투입해 우선적으로 불편을 해소하고 이를 확대해나가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제주 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차고지 증명제는 지난 2007년 2월 제주시 동 지역 대형차를 시작으로 2017년 1월에는 중형차까지 확대됐다.

또 다음달 1일부터는 도내 모든 지역에서 저소득층이 소유한 1톤 이하 화물자동차를 제외한 중·대형(전기차 포함) 신차를 구입하거나 이사할 경우 반드시 차고지를 확보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