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소각해야 할 서귀포시 생활쓰레기 매립장 반입…처리난 심화”
“소각해야 할 서귀포시 생활쓰레기 매립장 반입…처리난 심화”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5.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산남 매립장 사용연한 조기 포화 우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 시행·환경 정책 강화 등 촉구
“元 도정 문제 해결 방안 근본적으로 다시 돌아봐야 해”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소각장에 가야할 쓰레기 상당량이 매립장으로 가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귀포시 읍면매립장에 소각장으로 반입돼야 할 가연성 생활쓰레기 상당량이 매립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서귀포시도 제주시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소각장과 압축쓰레기 생산시설 포화로 서귀포시 읍면의 생활쓰레기 반입이 힘들어 어쩔 수 없이 서귀포시 남원, 표선, 성산 3곳의 입면매립장에 지난달부터 가연성 생활쓰레기를 매립 중이라고 인정했다"고 전했다.

표선매립장에 쌓여있는 가연성 생활쓰레기.[제주환경운동연합]
표선매립장에 쌓여있는 가연성 생활쓰레기.[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환경운동연합은 3곳의 읍면매립장으로 반입되고 있는 가연성 생활쓰레기 총량을 적게는 10여t에서 많게는 20t을 웃돌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이들 매립장이 가연성 쓰레기 반입으로 인해 조기 포화돼 매립장 사용연한이 앞당겨질 것이라 우려했다.

예상 만적시기도 성산매립장은 이르면 오는 8월, 남원과 표선도 내년 4~5월이면 포화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봤다.

게다가 서귀포시쓰레기위생매립장에도 가연성 생활쓰레기가 반입되고 있어 매립장 조기포화가 (제주시) 동복매립장은 물론 새롭게 신설되는 광역소각장에도 큰 부하를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동복매립장과 광역소각장 신설에도 생활쓰레기 처리난이 해결되지 않고 악순환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2019년 1월말 기준 서귀포시 지역 매립장 현황.(단위:㎥) [제주환경운동연합]
2019년 1월말 기준 서귀포시 지역 매립장 현황.(단위:㎥)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원희룡 제주도정은 지금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생활쓰레기 문제 해결 방안을 근본적으로 다시 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 시행을 통한 가연성 생활쓰레기와 음식물 완전 분리, 관광사업장 폐기물 처리 수수료 인상 및 자체 처리할 수 있게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또 제주특별법 개정으로 환경부 권한을 이양받아 제주도가 직접 1회 용품 제한 방안 강구, 재활용시설 현대화 및 용량 증설, 제품 재사용률 제고 대책, 환경보전 관리 정책 강화 등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현재 환경수용력 포화의 근본적인 문제인 인구 및 관광객 확대정책과 관광산업에 편중된 정책을 포괄, 과잉 관광·개발에 대한 연구와 정책변화를 요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금 당장 문제 해결을 위해 제주도정이 총력을 다 하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의 몫이 될 것"이라며 "마지막 기회를 놓쳐 돌이킬 수 없는 극단으로 치닫지 않도록 제주도정의 강력한 대책 마련과 이행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