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엉터리 계획 전제로 한 제주 제2공항 기정사실화 안돼”
“엉터리 계획 전제로 한 제주 제2공항 기정사실화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5.0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산읍반대대책위·범도민행동 성명 “공청회 계획 중단하라” 반발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이 제주도가 발표한 공청회 계획을 중단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오후 서귀포시 성산국민체육센터서 열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2공항 반대 측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이 제주도가 발표한 공청회 계획을 중단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오후 서귀포시 성산국민체육센터서 열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2공항 반대 측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지사가 5월말과 6월초 두 차례에 걸쳐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반영 과제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공청회 개최 계획을 밝힌 가운데,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여는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성산읍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은 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발표한 공청회 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가 5월 23일과 6월초 기본계획 반영 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3일 제주시에서, 6월초 서귀포시에서 두 차례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한 제2공항 반대측의 공식 입장인 셈이다.

반대대책위 등은 “최근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활동을 재개, 제2공항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배후도시 조성이나 편입 주민들에 대한 보상 등 공항 건설 이후의 얘기를 한다는 것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과정에서 국토부가 현 제주공항의 시설여건 분석 및 개선과 제주공항 활용 극대화 방안 마련을 위해 수행된 ADPi사(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사) 보고서를 폐기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 등은 “1억3000만원의 세금을 들여 수행된 용역 결과물인 ADPi 보고서는 새로운 공항을 추가하지 않고 현 공항을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용역”이라며 “검토위를 통해 이 보고서에는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유일한 대안으로 제시된 대규모 해상 매립 방식은 제시되지도 않았고, 근접 평행 활주로나 보조활주로 등을 통해 4500만명 이상의 공항 이용객 수용이 가능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됐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런 내용이 담간 보고서를 폐기했다는 것은 용역 결과물이 제주공항 확장 만으로도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국토부 측이 의도적으로 이 용역 결과를 숨겼던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결국 제2공항 사업 추진의 근거로 작동되고 있는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근본적인 결함 중 하나로, 제2공항이 타당성을 완전히 상실한 중대한 문제라는 것이다.

반대대책위 등은 이에 대해 “이런 엉터리 계획을 전제로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해 토지 보상과 배후도시 건설을 얘기하는 도민 공청회를 열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번 공청회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하려는 모든 시도를 즉시 중단하고 도민 뜻을 모을 수 있는 공론화 절차를 논의할 수 있도록 제주도의회, 성산읍 지역 주민대책위, 범도민행동과 대화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