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제2공항 기본계획에 연계도로, 공항 운영권 포함돼야”
원희룡 “제2공항 기본계획에 연계도로, 공항 운영권 포함돼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5.0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전 도청 기자실 방문, 간담회 갖고 공청회 일정 등 설명
문재인 정부 비판 발언 관련, “제주도정 운영과도 연결될 수밖에”
원희룡 지사가 9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최근 도정 현안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9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최근 도정 현안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관련, 제2공항 연계 광역도로와 공항공사 운영권에 대한 내용이 기본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9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은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우선 그는 제2공항 공청회 일정과 관련, “5월말과 6월초 두 차례 정도 공청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6월 12일에 국토부가 최종 보고회를 하기로 했기 때문에 역산하면 아무리 늦어도 기본계획에 반영할 내용에 대해 도민 의견을 들어보지도 않고 제출하는게 절차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도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어서 일정을 앞당기려고 했는데 성산읍민 체육대회가 5월 20일쯤에 일정이 잡혀 있어 공청회를 할 경우 행사가 무산될 우려가 있다고 하면서 6월초 쯤이 좋겠다고 해 이를 존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전체 도민들을 위한 공청회를 성산부터 한 다음으로 미루면 기본계획 최종 단계가 되기 때문에 5월말과 6월초에 연달아 두 번 정도 공청회를 하는 것으로 실무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본계획에 직접 담아야 할 것은 많지 않지만, 기본계획에 담길수록 국고 지원 등을 받아내기가 쉽다”면서 “가급적 연계 도로나 공항공사 운영권을 기본계획에 넣으려 하고 있는데 국토부와 용역단은 어차피 그 다음 단계에서 할 문제라고 하면서 실랑이하는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공청회에서 하는 내용이 100% 기본계획에 담겨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핵심적으로는 공사 운영권과 연계 광역도로가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 부분은 넣어야 한다”면서 “나머지는 기본계획에 넣지 못해도 일단 반영해달라고 도민들과 제주도가 생각하는 것을 국토부와 용역단에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2공항으로 가게 되면 현재 공항과 제2공항 연계 방안, 아니면 동시에 2개의 공항이 운영될 경우 현 제주공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이나 산업구조, 동쪽 끝에 공항이 들어오는 데 따른 서쪽 지역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 정부도 이 부분에 대안을 내야 한다는 것을 끊임없이 제안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오늘 국토부와 용역단 일부가 와서 기본계획에 대한 제주도 의견을 듣는 절차를 진행한다”면서 “국토부와 용역진에 기본계획에 반영하고자 발굴한 내용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도민들과 이해 관계자들이 관련 내용을 미리 검토할 수 있도록 다음 주중에 기본계획 반영을 위해 내부 연찬회를 통해 검토한 초안을 도민들에게 공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분에 대해 그는 “오늘 국토부 및 용역팀과 기본적인 의견 교환을 통해 무리가 없다고 생각되면 조금 더 도민들이 알기 쉽게 정리해서 다음주 중에는 언론이나 도민들에게 공개된 상황에서 이걸 보고 5월말과 6월초에 찬반 의견과 내용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를 갖는 것으로 잡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치적인 발언과 행보가 부쩍 많아졌다는 얘기가 나오자 “우선 총선과 관련해서는 지난번 시행착오도 있고 제가 관여하면 도정이 영향을 받게 된다”면서 “도정에 집중해야 할 과제에 지사로 책임을 다하하기 위해 도내 각 정당과 두루 대화를 나누면서 도정 중점과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비판 발언에 대해서도 그는 “중앙 정치에 관여하기 위해서라기보다 나라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고 제주도정을 운영하면서도 많은 부분이 연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어 주52시간제의 경우 올해는 300명 이상 사업장만 적용되지만 내년부터 점점 중소기업, 자영업까지 확대된다”면서 “당장 감귤 선과장부터 주52시간이 적용되면 대란이 예상되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이어 그는 “이런 부분에 대해 일선 현장을 점검하고 있고, 정부의 추경이나 일자리 사업들이 경제를 살리고 지역이 목말라 하는 쪽으로 오지 못하고 겉도는 것들이 많다”면서 “현장의 목소리와 지역 민심을 대변하기 위해 나름의 소신과 현장 체험, 감각을 갖고 목소리를 일정하게 꾸준히 낼 것”이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