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도, 일자리정책 기반통계 3종 개발 착수
제주도, 일자리정책 기반통계 3종 개발 착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4.1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력·사업체·일자리 등록통계 읍면동 단위까지 세분화
호남지방통계청과 업무협약 체결 … 12월까지 결과 공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사회보험료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일자리 정책 기반 통계 개발에 착수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호남지방통계청과 협업을 통해 제주 일자리정책 기반통계 3종을 개발한다고 14일 밝혔다.

일자리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국가 단위 통계가 있지만 공표 수준이 도 또는 시 단위여서 제주 지역의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세부 통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도는 사회보험료와 과세자료 등 모두 18종의 빅데이터를 활용, 노동력 등록 통계와 사업체(생멸) 등록 통계, 일자리 등록 통계 등 공표 수준을 읍면동 단위까지 세분화하는 통계를 개발하기로 했다.

노동력 등록 통계의 경우 사회보험, 과세자료 등 모두 16종의 자료를 활용해 노동 공급, 고용 구조 및 인력자원 활용 정도, 고용정책 입안 및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또 사업체(생멸) 등록 통계는 10종의 자료를 통해 사업체의 신생, 소멸, 생존율 등을 파악, 지역 사업체에 대해 효율적인 기술, 재정 및 창업 지원을 위한 근거자료로 쓰이게 된다.

일자리 등록 통계는 일자리 및 사업체 정보, 종사자와 사업체를 여계한 통계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지난 4월 1일 호남지방통계청과 업무협약을 체결, 오는 12월까지 3종의 통계 개발 결과를 공표할 방침이다.

손영준 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이번 3종의 통계 개발을 통해 일자리 정책을 과학적으로 수립해 맞춤형 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