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원희룡 지사, 버스 파업 관련 강력대응 방침 시사
원희룡 지사, 버스 파업 관련 강력대응 방침 시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3.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종합 점검회의 주재 “파업시 강력 대응할 것” 입장 피력
오후 6시 도청 백록홀에서 버스 노사대표 참석 공개협의 진행
원희룡 지사가 오는 13일로 예고된 도내 노선버스 파업에 대한 강력 대응 방침을 피력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오는 13일로 예고된 도내 노선버스 파업에 대한 강력 대응 방침을 피력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오는 13일부터 제주지역버스회사노동조합이 전면 파업을 예고, 대중교통 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지사가 버스 파업에 대한 강력 대응 방침을 내비쳤다.

제주도는 11일 오후 6시 도청 백록홀에서 도와 버스 노사 대표가 함께 하는 공개 협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노조측 대표 2명과 사측 대표 2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에서는 현대성 교통항공국장과 허문정 대중교통과장이 참석한다.

회의에 앞서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한 원 지사는 “오늘부터 파업 예정일까지 버스 파업 대처에 행정력을 최우선으로 집중할 것”을 지시했다.

또 그는 “노사 합의를 통해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면서 “파업 돌입시에도 빠르게 해제하는 것을 목표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난 6일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 단체 교섭이 미진한 것으로 판단, 행정지도를 최종 결정했다는 점을 들어 적극적인 대처 방침을 강조했다.

제주도도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노위 결정문 내용 중 ‘버스 준공영제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노조 요구안에 대해 사용자는 사실상 사용자 요구안을 제시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등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적시된 부분을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원 지사는 “준공영제 도입 후 운수 종사자들의 급여는 2018년에 1년차 기준 4300만원”이라면서 “이는 모두 도민 주머니에서 바로 나가는 세금인 만큼 파업시에는 강력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도민이 사용주’라는 입장에서 공식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 노사정이 소통하고 도민들에게 그 내용이 가감 없이 알려져야 한다”고 공개 협의를 진행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제주도는 현재 노조측이 파업에 돌입하는 경우 비상수송체제를 위해 128개 전 노선에 전세버스 665대를 긴급 투입, 대체 운행을 추진하는 등 기존 버스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파업 첫날인 13일에는 출퇴근시간대 전 차량에 공무원을 동승시켜 노선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교통항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비상수송 관련 신속 보고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관광지 순환 버스 16대와 심야버스 20대는 모두 정상 운행된다.

한편 제주지역 버스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 전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데 하루 3억67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