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JDC 첨단농식품단지 추진…제주 농민단체 갈등 우려
JDC 첨단농식품단지 추진…제주 농민단체 갈등 우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2.2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 수립‧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입찰정보 사전 공개
농민단체 사업 추진 시 계획 철회위한 ‘전면 투쟁’ 등 예고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가 도내 농민단체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첨단농식품단지 사업의 시작을 알려 앞으로 갈등과 논란이 예상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전경. ⓒ 미디어제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전경. ⓒ 미디어제주

24일 JDC에 따르면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사업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입찰정보가 사전 공개됐다.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사업은 JDC가 지난해 내놓은 주요 신규 사업 중 하나로 2021년까지 추진이 계획됐다.

JDC는 1차 산업 농업의 트렌드가 1‧2‧3차 융복합 형태인 6차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어 제주도민의 소득증대와 청정 1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 활성을 위해 농업교육, 첨단 시설농업 실증단지, 가공 및 물류시설 등의 제주형 농식품단지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번 용역을 통해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개발에 대한 수요 조사, 규모 검토, 입지 선정, 개발방식 검토, 개발계획(안) 도출, 기본계획 수립 등 타당성을 분석하고 사업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용역 과업의 범위(입지)는 도내 50만㎡ 내외의 개발가능한 토지로 공장설립허가가 가능한 지역이며 제주시 회천동 소재 JDC 소유 부지가 우선 검토 대상이다.

그러나 해당 사업에 대해 제주 지역 농민단체는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지난해 8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JDC의 첨단농식품단지 사업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입지 50만㎡ 내외 대상…JDC 회천동 부지 우선 검토

“공익사업일지 의문…대기업 유치 부동산 사업 수익”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이 제주도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과 JDC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사업 철회를 위한 전면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이 지난해 8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도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과 JDC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사업 철회를 위한 전면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당시 회견에서 제주도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함께 거론하며 “제주농업 발전과 농민의 삶의 질 향상과는 관계없는 대기업의 농업 진출 및 JDC 돈벌이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사업 추진 시 계획 철회를 위한 전면 투쟁까지 예고했다.

전농 제주도연맹 관계자는 24일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첨단농업 육성 혹은 미래 신산업 개발 등에 목적을 둔다고 하지만 JDC가 과연 공익사업으로 기획하고 있을 지 의문”이라며 “결국 수익을 내려한다면 대기업을 유치하면서 얻게 되는 부동산 사업 이익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농업 관광객이 찾아오면 거기(첨단농식품단지)에 이들을 수용할 시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내세워 숙박시설을 만들려 할 것”이라며 “명분은 제주농업이라고 하지만 결국은 부동산 사업이 될 것이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반대 입장을 전달했고 사업이 추진되면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3억원 규모의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사업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이 시행될 경우 JDC와 도내 농민단체 간 상당한 갈등이 우려된다.

한편 제주도의회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도 지난해 2월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등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JDC가 왜 농업에까지 관여하려는지 이해 안 된다”며 첨단농식품단지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