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기고 주방 안전 지킴이 ‘K급 소화기’
기고 주방 안전 지킴이 ‘K급 소화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9.02.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전동환 중문119센터 소방장
전동환 중문119센터 소방장
전동환 중문119센터 소방장

최근 들어 TV 및 인터넷 매체에는 먹방, 쿡방 등 요리 관련 프로들이 많아져 주방이란 공간이 우리에게 더욱 친숙해졌으나, 여전히 주방은 화재위험성이 큰 공간이며 이와 관련된 화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전체 화재 중 주방의 화재는 약 7.8%이며 그 중 유류(식용유 등)로 인한 화재는 약 20%나 차지한다.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해도 다시 재 발화할 수 있다. 물로 소화하거나 스프링클러가 작동할 경우 물이 가열된 기름에 기화되면서 사방으로 튀어 화재가 확산될 수 있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 사용은 화재 피해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시민들이 잘 알고 있지만 화재 유형별 소화기 종류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주방용 소화기(K급 소화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K급 소화기는 분말소화기로는 쉽게 화재가 제압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인데 강화액을 주원료로 하고 주방 화재에 특화된 소화기로 식용유(기름) 등으로 발생한 화재에 대해 순간적으로 유막층을 형성해 온도를 낮추고 산소공급을 차단해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이다.

지난해 6월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 안전기준’이 개정되면서 음식점(지하가 포함)이나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군사시설 등의 주방 25㎡미만에는 K급 소화기 1대, 25㎡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마다 분말 소화기를 추가로 설치해야한다.

K급 소화기는 인터넷 쇼핑몰 및 전문소방업체에서 구매할 수 있고 용량에 따라 가격은 다양하며 주방의 규모를 고려해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식용유 등의 기름 화재는 119에 신고한 뒤 대처 방안으로 배추, 상추 등과 같은 채소를 화점에 접촉시켜 산소를 차단함으로써 온도를 낮추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에 완벽히 적응하는 소화기구를 설치하는 것은 소방차 10대 이상의 효과가 있음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