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49 (금)
기고 2019년 첫해 금연소식 전합니다
기고 2019년 첫해 금연소식 전합니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9.01.2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은경 서부보건소 건강증진팀장
박은경 서부보건소 건강증진팀장
박은경 서부보건소 건강증진팀장

설날 선물로 손자를 안아주기 위해서 할아버지께서는 금연을 하시려고 금연클리닉을 찾아오신다. 설날에 볼 손자를 기다리시며 깨끗한 할아버지가 되기위해서 굳은 결심을 하시고 문을 두드리셨다. 빨리 담배를 끓어야하는 욕심에 할아버지는 패치를 한 장 붙으셔야 되는데 두장을 붇으시고 힘들어하셨다.

패치는 금연을 위해 담배를 피우는 대신 몸에 붙이는 패치로 주로 팔 부위에 부착하여 니코틴을 몸속에 소량 침투시킴으로써 금연으로 인한 일시적 금단 증상을 예방한다.

니코틴 금단증상은 담배를 매일 피우던 사람이 갑자기 담배를 끊거나 줄였을 때 겪게 되는 증상으로서 흡연에 대한 강한 열망, 정서불안, 집중곤란, 식욕 및 체중의 증가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전문상담사와 상담하여 적정량의 패치를 사용하는게 바람직하다.

제주도내 6개 보건소에서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아침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5인이상 직장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현장으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한다.

금연클리닉에서는 전문 금연상담사를 통한 6개월 9차이상 금연상담서비스 및 CO측정, 니코틴보조제, 행동강화물품 그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시 전문의약품인 금연치료제, 6개월 금연성공자에게 기념품을 제공하고 있다.

금연치료제는 진료1회차와 2회차는 각각 본인부담금 4,500원과 2,700원이 발생하며 3회차부터 무료로 처방된다. 단 56일이상 금연치료약 복용 등 일정조건을 충족하면 1,2회차 비용은 국민건강관리공단과 연계되어 전액 환급된다.

서부지역 생애주기별 19-64세 연령인구는 63.1%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자현재흡연률은 전국 40.7%에 비해 3.2% 높은 43.9%로 전국에 비해 높은 수치이다. 새해 금연을 생각하셨다면 가까이 있는 보건소를 방문하시기를 권해드린다. 금연을 도와주기위해 보건소에서는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담배연기 없는 청정 제주도 함께 가시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