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중심평가 안착...수업의 변화 이끌어낼 것"
"가정중심평가 안착...수업의 변화 이끌어낼 것"
  • 김은애 기자
  • 승인 2019.01.1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2019년 10대 희망정책 세 번째 '과정중심평가 안착'
수업-평가-기록 일체화로 수업의 변화..."학생 성장 원동력 꿈꾼다"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17일 2019년 10대 희망정책 중 세 번째 정책인 ‘과정중심평가 안착’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과정중심평가란, 수업에서 학생의 활동와 변화, 성장, 산출물 등의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평가 방식을 뜻한다.

과정중심평가를 제대로 안착시키기 위한 주요 정책으로는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및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 △일제식 지필고사 폐지 및 서술형 평가 정착 노력 △과정 중심 평가 교사 역량 제고 지원 강화 △과정중심평가 홍보 강화 등이 있다.

주요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과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먼저,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안내 책자를 보급하고, 새 학년 담임교사 및 교육과정 관련 연수 등을 시행하는 등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여기에는 학생중심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과목 선택 관련 자료를 개발‧보급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려는 계획도 포함된다.

 

2.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

학교현장에서는 프로젝트 수업, 융합수업, 토의 토론 수업, 실험 실습 등 학생 협력과 토론 수업이 확대된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문제 해결력을 길러 미래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태기 위함이다.

도교육청은 △수업 모형별 사례 중심 교사연수 실시 △교사들의 수업을 함께 고민‧연구하며 실천하는 ‘수업연구 동아리’ 활성화, 올해 90개 수업연구 동아리 지원하는 등 위한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다.

 

3. 일제식 지필고사 폐지 및 서술형 평가 정착 노력

도교육청은 초등학교 일제식 지필고사를 폐지해 ‘과정 중심 학생 평가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2018년에는 초등학교 4학년까지만 폐지했지만, 올해는 이를 전 학년으로 확대한다.

이는 하나의 답을 선택하는 객관식 평가에서 벗어나 서술형 평가 안착을 위한 것으로, 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 주요 교과를 중심으로 서술형 평가문항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4. 과정 중심 평가 교사 역량 제고 지원 강화

도교육청은 과정중심평가의 학교현장 안착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중심에 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는 교사들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올해 △과정중심 수행평가 계획 및 평가기준 수립 △수업 설계 △평가 시행 △피드백 제공 방법 등 교사들의 실천 사례를 모은 자료집을 제공할 계획이다.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해서도 학년별‧과목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 모델과 피드백 방법을 다룬 과정중심평가 문항 자료를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역량 강화 워크숍 등의 지원도 이뤄질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2018년 초등학교 핵심 교사 및 중학교 주요교과 핵심 교사를 양성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2019년 1월에도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핵심강사 연수를 실시, 도내 교사 연수를 운영할 교사들을 양성하고 있다.

2022년까는 매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원의 20% 정도를 대상으로 실습형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를 실시할 것이며, 2018년에는 초등교사의 30%, 중학교 교사의 10% 이상이 이 과정을 이수한 바 있다.

관리자 대상 과정중심평가 연수도 확대된다. 학교에서 수업과 평가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교사 연수를 진행할 수 있는 교사 지원단을 구축해 실제 실천 사례를 공유할 방침이다.

 

5. 과정중심평가 홍보 강화

도교육청은 2018년부터 이미 과정중심평가를 본격적으로 현장에 적용 중이다. 하지만 현실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이해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올해 도교육청은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 과정중심평가의 의미, 과정중심평가 영역, 시행 방식, 학교 수업의 변화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과정중심평가 바로 알기 초등학교 학부모 대상 홍보자료’를 제작‧보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과정중심평가의 안착은 단순히 평가의 변화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평가의 변화는 곧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수업의 변화는 평가 변화 나아가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변화를 이루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이는 우리 교육이 이루고자 하는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실현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