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8 (금)
모두가 행복한 포용적 복지 실현에 책임 다할 것
모두가 행복한 포용적 복지 실현에 책임 다할 것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9.01.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설계] 고치환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장
고치환 회장
고치환 회장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사회복지가족을 비롯한 도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포용적 복지’를 지향하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복지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케어와 사회서비스원 도입 등이 그 변화의 방향을 가늠케 합니다. 사회복지는 결국 보편성이 확대되고 그로 인해 정부의 역할이 강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안에서 지역적 특성에 맞는 지역복지의 모델을 갖춰나갈 때 주민이 체감하는 진정한 복지가 완성될 것입니다. 기해년 새해는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서 제주복지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나갈 것인지에 대한 물음에 답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민관의 유기적 협력이 더욱 중요하고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욱 절실해지는 2019년도가 될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제주사회복지협의회는 민간 사회복지계 대표기관으로서 담당해야 할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사회복지시설정보 관리시스템 운영 안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 단체의 각종 운영현황 자료를 온라인 시스템으로 수집·관리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생산하고 이를 가공·분석하여 사회복지총량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도민들이 복지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복지정보 시스템 구축으로 복지체감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지원체계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지난해 출범한 ‘제주사회공헌네트워크’의 운영을 더욱 내실화하여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사회복지현장에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사회공헌 가치를 키워 나가는데 일조하겠습니다.

셋째, 광역푸드뱅크 운영 15년, 푸드마켓 1호점 운영 10년을 맞아 그동안 추진된 식품나눔사업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평가를 통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끝으로, 사회복지의 날 제정 20주년을 맞아 제주사회복지역사 속 20대 발자취 선정으로 제주사회복지역사 정립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러한 다짐들이 실천으로 이어져서 도민 행복을 위한 작은 밀알이 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에 대한 도민 여러분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