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도, 충전서비스 등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에 박차
제주도, 충전서비스 등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에 박차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1.0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충 60억, 연관산업 육성 78억여원 투입
제주도내 관공서 등에서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전기차 개방형 충전기가 올해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내 관공서 등에서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전기차 개방형 충전기가 올해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 전기자동차 관련 정책이 전기차 보급보다 연관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전기차 정책을 차량 보급보다 질적인 면과 선도적 측면에서 전기차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제주도의 전기차 정책은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중인 정책이다.

지난해 3월에는 전기차 1만대 시대를 열었고, 2018년 12월말 기준 1만6000대의 전기차가 제주에서 운행되고 있다.

올해는 이같은 양적인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에 정책의 포인트를 둔다는 것이 도의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간 충전서비스산업 육성, 개방형 충전기 기능 개선 및 교통약자 충전기 확대 설치,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센터 구축,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EV충전스테이션 구축 등 연관산업 육성에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4월부터 시행되는 지역특구법을 토대로 전기차 특구 지정과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위한 전기차 산업 육성 차원의 규제 완화 방안을 중앙부처와 본격 논의한다.

특히 전기차배터리 재사용센터에서 발생하는 배터리 관리 이력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전기차 후방산업인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신시장(ESS, 서버용 UPS 등)을 선도적으로 준비해나간다는 구상이다.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충 9개 사업에는 60억5000만원을 투자, 공통주택·교통약자 급속충전기 설치와 충전 프리존 설치, 충전시케이션 구축 등을 통해 지난해 11월말 기준 1만1980기였던 충전기를 올해 1만7770기까지 늘리기로 했다.

전기차 연관산업 육성 분야 5개 사업에도 78억2800만원이 투입된다.

우선 올해 준공 예정인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를 활용, 재사용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 평가 검증, 인프라 실증을 통해 전기차배터리 재사용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굳건히 하고 전기차 연관 사업체와 전기차배터리 기술 개발을 공유하는 산편 기존 폐차장 중 전기차 전용 폐차장을 전성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 충전 서비스사업자의 충전기 확충과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국·도비 보조사업도 진행된다.

아울러 제주도는 도내 관공서의 개방형 충전기를 유료로 전환, 일명 ‘충전방해금지법’에 따라 본격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개방형 충전기가 유료로 전환되고 충전방해금지법이 본격 시행되면 충전기 쏠림 현상과 일반차량의 충전 방해행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제작사의 서비스센터와 지역 공업사와의 협력을 통해 전기차 정비 및 점검서비스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