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오름·곶자왈 등 제주국립공원 확대, 전체 규모 610㎢로 조정
오름·곶자왈 등 제주국립공원 확대, 전체 규모 610㎢로 조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2.2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4일 오후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사업 보고회’ 개최
용도지구별 공원자연보존지구, 공원자연환경지구 등 4개 지구로 구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한라산 국립공원 외에 오름, 곶자왈, 습지 등 핵심지역을 국립공원으로 확대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가운데, 전체 국립공원 규모를 610㎢로 조정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당초 제주연구원에서 제시된 국립공원 지정(안)의 662㎢에서 50㎢ 정도가 줄어든 규모다.

하지만 현재 한라산국립공원과 전체 도립공원을 합친 면적이 361㎢인 데 비하면 1.7배 정도 늘어나게 될 전망이다.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사업 보고회에서 제시된 제주국립공원 지정(안).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사업 보고회에서 제시된 제주국립공원 지정(안).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24일 오후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추진사업 보고회’를 갖고 한라산국립공원과 중산간, 오름, 습지, 곶자왈, 용천수 분포지역 등 핵심지역을 포함시켜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한라산국립공원 면적이 153.40㎢인 점을 감안하면 4배 가까이 국립공원 면적이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이같은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방안은 제주도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4대 국제보호지역을 모두 갖고 있는 곳이라는 점을 들어 제주도가 관리 주체가 돼 세계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국립공원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체계로 (가칭) ‘제주국립공원청’을 설립하는 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제주국립공원이 확대 지정되면 공무원 220명, 연구원 50명, 레인저 및 해설사 1200명 등 모두 1470명이 제주국립공원청에서 근무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국립공원은 용도지구계획에 따라 공원자연보존지구, 공원자연환경지구, 공원마을지구, 공원문화유산지구 등 4개 용도지구로 분류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우선 공원자연보존지구는 생태자연도 1등급 또는 보전 가치가 높은 원시 천연림으로, 생태기반평가 A·B등급 지역을 대상으로 하되 사유지는 제외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최소한의 공원시설과 건폐율 20%, 높이 9m 정도의 시설만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완충지역인 공원자연환경지구는 자얀보존지구와 마찬가지로 건폐율 20%, 높이 9m로 제한하되 1차산업 행위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취락시설인 공원마을지구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독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되 건폐율 60%, 높이 9m로 제한된다.

제주도는 내년 1월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개최하고 6월까지 국토교통부와 산림청, 기획재정부 등 중앙 정부부처와 협의, 필요한 경우 중앙산지관리위원회와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