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공항 인근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상 전면 재검토
제주공항 인근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상 전면 재검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2.2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내년 6월 도로 개설 후 교통흐름 등 종합 검토키로 궤도 수정
공항 주변 도시개발사업도 장기과제로 … 난개발 방지 성장관리방안 제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지난해 제주도 전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내용 중 핵심사업인 제주공항 인근 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이 전면 재검토된다.

제주특별자치도 허문정 교통정책과장은 23일 오전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이 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하던 중 광역복합환승센터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도로 개설 후 교통분산 흐름 등 효과를 분석해보고 환승시설만 할 것인지, 환승지원시설까지 할 것인지 여부는 물론 환승센터를 건립할 것인지 여부까지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동안 제주도가 대중교통체계 개편 과정과 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에서도 핵심 거점시설로 수차례 거론하던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원점에서 재검토되고 있다는 얘기다.

허문정 과장은 이 부분에 대해 “이미 렌터카를 빼고 난 후에 교통 흐름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내년 6월에 인근 도로가 개설되면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돼 새로운 거점이 생길 경우 오히려 교통이 막히는 효과가 생기지 않는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타당성 조사 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아직 환승센터의 규모나 위치는 확정된 게 없다”면서 “다만 공영부지에 대해 한국공항공사 부지와 협력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공식적으로 문서를 보내 연결통로 등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도로가 뚫리는 것으로 공항 인근 교통혼잡 문제가 해결된다면 굳이 새로운 거점을 만들어 교통량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는지 자체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혀 환승센터 구상의 백지화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제주도가 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성장관리방안.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성장관리방안.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이에 앞서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재검토한 결과 공공시설 위주의 도시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성 확보가 곤란하다고 판단, 장기과제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초 계획했던 근린공원(서부공원)은 개별법에 의한 절차에 따라 별도로 시행하기로 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사업으로 추진되는 서부공원은 2021년부터 395억원을 들여 토지를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광역복합환승센터도 주민 의견 수렴과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위치와 규모 등을 재검토해 추진하기로 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아울러 공항주변지역 관리방안은 제주공항에서 오일장을 지나가는 도로 개설에 따른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억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성장관리방안이 제시됐다.

이 성장관리방안에 대해 이 국장은 “개발행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대상지역으로 기반시설의 설치와 변경, 건축물의 용도 등에 관한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공항에서 오일장까지 이어지는 도로의 북측을 1구역, 남측을 2구역으로 나눠 건축물의 용도를 계획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일단 도로 북측의 1구역에는 렌터카 관련 시설을 권장하고 주거 등 소음에 민감한 시설은 불허하고, 2구역에서는 렌터카 과련 시설을 불허하는 대신 4층 이하 규모의 건축만 허용한다는 것이다.

또 인근 다호·명신·신성·월성·제성마을 등 5개 마을에 대해서는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시설 계획이 포함된 도시관리계획을 전반적으로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주공항 주변 지역에 대해 지정된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은 성장관리방안 수립과 도로·주차장 등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기 위해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 일대는 올 8월 16일부터 3년 동안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한편 당초 제주도가 지역의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시됐던 공항중심도시, 제주관문도시, 융·복합도시 구상은 도민 모두가 공감하는 도시계획의 측면에서 현실적인 활용방안을 장기 과제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가 당초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제시했던 도시개발 사업 구상.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당초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제시했던 도시개발 사업 구상. /자료=제주특별자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