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15 (목)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검토위 종료 사전 공모했나”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검토위 종료 사전 공모했나”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12.1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산읍반대대책위‧범도민행동 18일 공동성명
“국토부 활동 연장 거부 강제종료 사전에 계획”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 회의 중단 요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대한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 활동 종료가 사전에 공모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1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이 같은 의혹을 주장하며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범도민추진협) 회의 중단을 요구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14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2공항 타당성 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무산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지난 14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2공항 타당성 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무산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성명에서 "오는 20일 범도민추진협 전체 회의 개최 공문이 검토위가 열리기 하루 전인 12일 발송됐다"며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검토위 활동 연장을 하지 않을 것을 미리 알았거나 강제 종료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달 2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소위원회 제3차 회의에 출석한 국토부 손병석 제1차관이 '12월 18일까지 재검증 결과를 내기로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며 "국토부가 지난 13일 검토위 활동 연장을 거부하며 사실상 강제 종료시킨 것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됐다는 정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토위 활동 기간은 운영 규정에 '필요 시 2개월 연장할 수 있다'고 해 연장 근거를 만들어 놨다"며 "따라서 검토위가 18일까지 재검증 결과를 내놓는다고 발언한다면 검토위의 종료 시한이 18일이라고 왜곡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정보를 국회의원들에게 제공한 행위"라고 힐난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국토부가 검토위 활동 연장을 거부하자마자 제주도가 오랫동안 열지 않았던 범도민추진협을 일사천리로 개최하고 국토부는 이에 발맞춰 내년 제2공항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은 국토부와 제주도의 사전공모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범도민추진협에 대해서도 "국회 위성곤 의원실과 오영훈 의원실에 확인한 결과 두 의원이 범도민추진협 참여 이사를 밝힌 적도, 참여한 적도 없다고 한다"며 "제주도가 일방적으로 위원들을 위촉하고 주도하는 회의체로 볼 수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영리병원에 대한 도민공론을 거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이제는 국토부와 손잡고 제주를 다시 갈등의 수렁 속으로 밀어넣고 있다"며 "도민들은 결코 영리병원과 제2공항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 1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토위 활동기간 연장 불발에 대한 책임이 국토부에 있다고 성토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