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제주도, 범죄·생활안전 분야 지역안전지수 4년 연속 최하위
제주도, 범죄·생활안전 분야 지역안전지수 4년 연속 최하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2.1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17년 통계 기준 2018년 전국 지역안전지수 공개
화재·자연 재해 등 4개 분야 2등급, 교통사고 분야 3등급 기록

[미디어제주 홍석준기자] 제주도의 생활안전 분야 지역안전지수가 4년째 전국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11일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개 분야별로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안전수준을 나타내는 2018년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다.

분야별 안전등급을 보면 제주도는 화재와 자연재해, 자살, 감염병 분야에서는 2등급을, 교통사고 분야는 3등급을 기록했다. 반면 범죄 분야와 생활안전 분야는 각각 9곳의 광역도 중 유일하게 5등급으로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제주는 범죄 및 생활안전 분야에서 4년 연속 5등급을 받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세종시는 화재 분야, 전남은 교통사고, 부산은 자살 분야 등 각각 특정 분야에서 4년 연속 5등급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광역자치단체 분야별 안전등급. /자료=행정안전부
2018년 광역자치단체 분야별 안전등급. /자료=행정안전부

제주는 생활안전 사고 건수가 전년 대비 4.8% 줄어들었지만 전국 9개 광역도 평균의 1.6배 수준이었다. 또 추락사고 등에 취약한 건설업 종사자의 안전사고도 광역도 평균의 1.2배 수준으로, 산업현장에 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분야별 1등급 지역은 교통사고의 경우 서울·경기, 화재는 인천·경기, 범죄는 세종·전남, 생활안전은 부산·경기, 자살은 세종·경기, 감염병은 울산·경기, 자연재해는 서울·충북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등급 지역은 교통사고는 광주·전남, 화재 세종·충북, 범죄 서울·제주, 생활안전 세종·제주, 자살 부산·충남, 감염병 대구·경북, 자연재해 인천·경북이었다.

경기도는 교통사고와 화재,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5개분야에서 1등급을 차지했고 화재를 제외한 다른 4개 분야는 4년 연속 1등급을 기록했다.

한편 지역안전지수는 자치단체의 안전관리 책임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공개하고 있다.

다만 이 지역안전지수는 전년도 통계자료를 분석해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안전 수준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 행정안전부는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상대평가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구역이 다를 경우 단순히 등급만으로 안전 수준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내년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지역안전지수 결과와 연계, 안전이 취약하거나 노력하는 자치단체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등급이 낮은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지역안전지수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과 함께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지역안전지수는 공개 자체나 자치단체 평가가 목적이 아니라 지역의 안전수준을 제대로 진단하고 과학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자치분권의 큰 흐름 속에 안전 분야도 자치단체 역할이 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이같은 지역안전지수 공개 내용에 대해 “제주도의 ‘인구 대비 범죄 발생률’이 전국에 비해 높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의 경우 인구 10만명당 5대 범죄 발생건수는 제주도가 1357건으로 전국 평균 971건보다 40% 가량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관련 통계는 제주도에 주민등록이 돼있는 상주인구만을 기준으로 산정된 것”이라면서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고려되지 않은 수치”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실제로는 범죄 발생이 계속 줄고 있다”면서 5대 범죄의 경우 2013년 이후 발생 건수가 매년 감소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4년 전에 비해 25% 가까이 줄어들었다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