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의료원 신뢰회복은 커녕 불신행태 만연"
"의료원 신뢰회복은 커녕 불신행태 만연"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9.11 1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자 의원, 11일 제주지역 의료원 종합적인 재점검 촉구

"의료원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재점검을 통해 공공의료기반 확충을 위한 제주도의 의지와 실천대안 수립을 촉구합니다."

김혜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11일 제주도의회 제24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서 5분 발언을 통해 제주지역 의료원 비리에 대해 강도높게 질타했다.

김혜자 의원은 "서귀포의료원은 최근 유효기간 경과 시약문제에 이어 임상병리전문의 불법 채용으로 홍역을 겪었음에도 해당 경영진에 대해 제대로 된 조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세월의 흐름속에 묻어둔다고 행정에서조차 망각해 버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감찰관 파견은 여론을 희석하기 위함이 아닌 서귀포의료원 운영정상화와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고 경영진들의 도덕성을 회복하는데 특명을 부여받은 것"이라며 "의료경영에 대해 낱낱이 조사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제주의료원에 대해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지만 지난해 현 원장 취임 후부터 적자경영을 운운하며 신뢰회복은 커녕 불신의 행태가 만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심지어 냉.난방이 중단되고, 장기입원환자에 대한 퇴원조치가 거론된 이후 현재 일부 의약품 공급이 중단되는 등 가히 공공의료기관으로써는 상상하기 힘든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더욱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적자운영이긴 하지만 경영이 점점 나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일들이 발생했다는 것"이라며 "제주의료원 2006년 결산서를 살펴본 바, 2005년도에 비해 2006년도의 경영상태가 상당히 호전됐다. 2007년도에는 장례식장과 구내식당을 직영하면서 일부 수익구조가 개선되었고, 의료수익 또한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하면서 경영상태는 더욱 좋아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어나고 있는 입원 환자에 대한 약품 중단사건과 관련해서는 지금 당장 철저한 사실조사를 정식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아무리 적자라해도 공공의료기관에서 약품 및 주사액 중단은 있을 수 없다. 분노스러운 것은 '적자'라서 '지불할 돈이 없어서'라는 논리로 손을 놓고 있는 의료원의 안일한 대처"라며 "이와 관련해 의료원이든, 제주도정이든, 제약회사든 반드시 어느 한쪽은 책음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의회 차원에서 행정감사를 통해 집행부의 의료 행정에 대한 감사와 의료원에 전반에 대한 도민 신뢰 경영에 대한 의혹들에 대해 감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상식 2007-09-11 22:59:35
병원이 제약회사에 외상대금 깔고 가는 거 기본이고, 아무리 외상대금이 밀렸다고 공공의료기관에 약품 중단할 제약회사가 있을 지 상상이 잘 안 가네요. 그' 용기' 있는 제약회사가 어디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