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하기
기고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하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11.1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동부소방서 현장대응과 양희명
동부소방서 현장대응과 양희명
동부소방서 현장대응과 양희명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 속에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가정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장판 외 여러 가지 난방기구들이 등장했으나, 침대 사용의 증가, 사용의 편리 및 저렴한 가격 등 다양한 이유로 전기장판의 인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기에 비례해 전기매트 사용에 따른 화재 및 안전사고도 꾸준히 발생해 왔으며, 대부분의 사고가 전기장판 사용 시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했습니다.

전기장판 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제품의 훼손이나 전원코드의 이상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겨울철이 지나 오랫동안 보관해 두었다 꺼낸 전기장판인 경우 전선이 파손되거나 벗겨진 곳은 없는지, 전열부 주위에 먼지가 끼진 않았는지 등 제품사용 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보관 시에는 전기매트를 접어서 보관하기보다는 돌돌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저온화상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온화상은 40도 전후의 흔히 ‘따뜻하다’라고 느낄 수 있는 온도에 장시간 피부의 한 부위가 열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겨울철 화상환자들 중에서 전기매트로 인한 저온화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매트 사용 시 온도조절 및 타이머 설정을 생활화 하며, 전기매트 위에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라텍스 제품과의 사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라텍스 제품은 열 흡수율과 인화성이 높아 전기장판과 같은 전열 기구를 위에 놓고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하게 사용할 경우 전기장판의 온도를 낮추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어느새 올해도 저물어 가며,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 겨울에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장판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어 화재 및 안전사고 없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