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곶자왈 파괴를 조장한 남제주군 각성하라”
“곶자왈 파괴를 조장한 남제주군 각성하라”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5.06.1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사람들, "남군은 지자체로서의 책임 져버려"

곶자왈 사람들은 13일 논평을 내고 “곶자왈 파괴를 조장한 남제주군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곶자왈 사람들은 이날 논평에서 “13일 제주지방경찰청은 남제주군 안덕면 서광리 일대 곶자왈지대에서 팽나무와 때죽나무 등 수천그루를 굴취하고 산림을 훼손한 주모씨에 대해 산림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면서 “이를 허가한 남제주군의 행위에서 곶자왈보전에 대한 최소한의 의지마저 느낄 수 없다”고 밝혔다.

곶자왈 사람들은 이어 “13일 현장을 조사한 결과 이 일대 곶자왈은 굴삭기에 무참하게 파괴된 상태였다”며 “종가시나무와 때죽나무, 단풍나무, 팽나무 등 아름드리나무들이 뿌리 채 뽑히고 잘려진 채 나뒹굴고 자연석도 파헤쳐져 대규모 골프장 공사현장을 방불케 했다”고 말했다.

곶자왈 사람들은 특히 “남제주군이 현장을 확인했다면 이 일대 곶자왈이 약난초, 감자란, 금새우란, 백서향, 세뿔석위 등 곶자왈 식물들의 터전임을 몰랐을 리 없다”면서 “더군다나 이 지역은 제주신화역사공원 사업이 예정된 곳으로 앞으로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치는 등 개발계획수립절차를 남겨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곶자왈 사람들은 “남제주군은 환경영향평가를 앞둔 상태에서 대규모 굴취허가를 내줌으로써 환경영향평가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었다”며 “이는 곶자왈을 비롯한 제주자연환경을 지켜야할 지자체로서 책임을 져버린 행위다”고 주장했다.

또한 곶자왈 사람들은 “사법당국과 제주도는 이번 개발사업 예정지에 대한 굴취허가행위와 감독책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거쳐 책임 소재를 분명히 가려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이번 훼손지에 대해 원형복원을 위한 노력과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조경업자인 주모씨는 지난 2월 중순께부터 3월말까지 남제주군 안덕면 서광리 마을 공동목장의 임야 등 곶자왈 등지에서 굴삭기를 이용, 30~50년생 나무 2926그루를 불법으로 굴취하고 그 과정에서 4만 3000천여 평방미터의 산림을 훼손한 혐의로 검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