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영화 ‘재심’ 약촌오거리 살인사건, 보는 이들 울컥하게 만들어... 오로지 자백만으로 목격자를 범인으로 뒤바뀌게 해... 진실 찾기 위한 험한 여정 그린다...
영화 ‘재심’ 약촌오거리 살인사건, 보는 이들 울컥하게 만들어... 오로지 자백만으로 목격자를 범인으로 뒤바뀌게 해... 진실 찾기 위한 험한 여정 그린다...
  • 이성진
  • 승인 2018.10.30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영화 '재심' 스틸컷
사진 : 영화 '재심' 스틸컷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게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재심’이 대중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태윤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영화 ‘재심’은 증거도 없이, 자백만으로 목격자가 살인범으로 뒤바뀐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을 소재로, 벼랑 끝에 몰린 변호사 준영과 살인 누명을 쓰고 10년을 감옥에서 보낸 현우가 다시 한번 진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재진행형 휴먼드라마다.
 
이 영화는 지난 2000년 익산 약촌 오거리에서 발생한 택시기사 살인사건(일명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에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재구성했다. 김태윤 감독은 “단지 실화 소재이기 때문에 문제작처럼 비춰지는 영화가 아닌, 관객들이 몰입하고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구성과 스토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실제 사건에 연관된 인물들과 허구의 인물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새로운 스토리를 창조했다.

그러나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목표인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뜨거운 진심은 더욱 강렬하게 담아냈고, 제작진과 감독이 탄생시킨 실화와 허구의 절묘한 조화는 관객들을 몰입시킬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경찰의 강압적 수사와 증거 조작 등으로 억울한 감옥살이를 했던 피해자 소년이 10여 년 후 청년이 되어 세상 밖으로 다시 나온 이후, 모두가 그를 외면하는 현실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울컥하게 만든다. 용의자 청년의 입장뿐만 아니라 벼랑 끝에 몰린 변호사가 자신의 명성을 위해 나섰던 재심 사건으로 어느새 직업 의식과 인생까지 바뀌는 점도 주목 할 이야기다. 
 
이처럼 ‘재심’은 등장인물들이 사건으로 인해, 그리고 사람으로 인해 점점 변화해가는 과정을 그려내어 관객들을 공감과 감동의 순간으로 인도한다. 나아가 최근 대한민국에서 일고 있는 부조리한 현실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만들면서, 수많은 사건과 사고에 연관된 피해자들의 가슴을 어루만져 줄 영화로 자리매김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영화는 오늘 케이블 영화채널 씨지브이에서 전파를 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