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기고 천정부지로 오르는 재산세
기고 천정부지로 오르는 재산세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10.31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태권 송산동장
정태권 송산동장
정태권 송산동장

2018년 회계연도가 막바지에 다가감에 따라 체납액 징수․납부가 한창이다. 이에 따라 조세저항이 제일 심한 재산세 관련 체납자들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재산세를 납부하러 오시는 민원분들과 직접 혹은 전화로 상담하고 있는 세무담당직원을 자주 목격했다. 아무래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제주도 토지세와 주택세가 어떻게 부과 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에 재산세가 어떻게 부과되고 공시지가 또한 왜 그렇게 치솟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9 월 정기분 재산세에 대해 39 만 7195 건·1292 억 원을 부과 했다고 9 월 10 일 날 밝혔는데 이는 작년 동기 36 만5728 건·1099 억 원보다 건수로는 8.6%,금액으로는 17.6% 가 증가한 수치다. 전년보다 세액이 증가 한 것은 재산세 과세의 기준이 되는 개별공시지가(17.5%) 상승과 개별주택가격(11.6%), 공동주택가격(4.4%) 이 상승하고, 주택신축 등에 따른 자연 증가 등이 주요요인으로 분석됐다.

주택분재산세는 세액이 10 만원을 초과하면 7 월과 9 월에 각각 2 분의1 로 나눠 부과되며, 토지분 재산세는 9 월에 전액 부과된다. 주택의 재산세는 6 월 1 일을 부과기준으로 납세의무자가 정해진다. 주택의 재산세는 실거래가로 부과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가표준액으로 부과하는데 주택은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고시하는 개별주택가격과 공동주택가격이 적용되고, 토지세는 개별공시지가에 따라 부과가 된다.

개별공시지가는 용도지역, 토지이용상황, 도로접면 등의 토지특성 항목에 대해 항공영상과 로드뷰 등 다양한 공간정보 활용과 현지 확인을 통해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장관이 결정, 공시한 비교 표준지를 선정하고 가격배율 비준표를 적용해 산정한다.

지가산정이 완료되면 담당감정평가사와 공무원 합동으로 표준지 선정 및 토지특성의 적정성여부 등을 검증하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5 월 31일 개별공시지가를 결정 공시한다.

이상 재산세가 어떻게 부과가 되는지 작년과 비교하여 얼마나 올랐는지 알아보았는데, 이는 국제도시로의 탈바꿈이란 주제로 변해가고 있는 제주에 부동산 투기 수요가 몰려 재산세가 천정부지 오른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전가되고 있지 않는가하는 고민 또한 거듭하게 된다.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정책과 함께 우리 주민들도 정당한 세액을 납부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됐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