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원희룡 “도민 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더 큰 책임감”
원희룡 “도민 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더 큰 책임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0.2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 기념 대담, ‘열린 도정’ 구현 약속

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 사태 관련 “무한한 책임 통감” 입장 표명
“블록체인·암호화폐, 한국이 글로벌 플랫폼 주도할 절호의 기회” 강조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을 앞두고 지난 23일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에 임하는 다짐과 도정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을 앞두고 지난 23일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에 임하는 다짐과 도정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3선 국회의원 출신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자신의 고향인 제주에서 정치인으로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4년 전 도지사 선거 때 60%에 가까운 압도적인 지지율로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 중량감을 키워가고 있다.

2기 원희룡 도정이 출범한지도 벌써 4개월 가까이 지나고 있다. 원 지사로서도 고향인 제주에서 처음 광역단체장을 맡게 됐을 때와 2기 도정을 이끌어가는 각오가 남다를 수밖에 터. 이에 <미디어제주>는 창간 14주년을 맞아 지난 23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원희룡 지사와 2기 도정에 임하는 각오와 제주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자세히 듣기 위한 대담 시간을 가졌다. 대담은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과 강영진 공보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대담에서 원 지사는 우선 1기 때와 달라진 마음가짐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지난 4년 동안 경험도 쌓였고 제주 실정도 더 깊이 파악했다”면서 “도민 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면서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제주가 커지는 꿈’이라는 슬로건으로 재선에 성공한 뒤 최근 공약실천위원회에서 정리된 공약 실천계획 중에서도 그는 우선 “지역 현안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해 도민 속으로 들어가 끊임없이 소통하겠다”면서 ‘열린 도정’을 구현하겠다는 약속을 가장 먼저 내세웠다.

또 최근 불거진 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 사태에 대해서는 “도지사로서 행정의 신뢰성과 일관성, 행정행위에 대한 무한책임을 짊어져야 한다”면서 “하수 역류 사태에 관련해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답변, 엄중한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여부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 ‘불허’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과 문제점을 충분히 수렴하고 검토, 협의하면서 수습하고 사후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다만 그는 “도정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기보다 지역 주민과 투자자, 의료 공공성을 우려해온 반대 여론, 헬스케어타운의 사업 주체인 JDC, 녹지국제병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면서 여전히 심사숙고 중이라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최근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는 등 관련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데 대해서도 그는 “기본 방향은 선진국 수준의 명확한 기준과 규제를 만들어 블록체인 인재 양성, 블록체인 기업 육성, 블록체인 산업 발전이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대한민국이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글로벌 플랫폼을 주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 육성해 대한민국이 국제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개방형 공모 직위가 확대되면서 공직사회의 박탈감 등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데 대해서도 그는 “기존 공직자의 승진 기회가 줄지 않도록 추가로 개방형으로 지정하는 직위는 신설 직위로 한정했다”면서 “공직 내부에서도 경쟁할 수 있고 실제로 내부에서 발탁된 경우도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번 대담에서는 원 지사의 교육 관련 입장을 묻는 대담도 함께 진행됐다. 교육 관련 대담 내용은 오는 11월 15일 발간되는 <월간 제주교육>을 통해 자세히 소개될 예정이다.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 기념 대담을 진행하던 중 자신의 집무실에 비치된 종이로 만든 돌하르방 조형물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 기념 대담을 진행하던 중 자신의 집무실에 비치된 종이로 만든 돌하르방 조형물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다음은 사전 질문 및 답변 내용 전문.

△ 민선 7기 제주도정이자 원희룡 도정 2기입니다. 100일이 지났는데 짤막한 소회와 함께 1기 도정 때와 마음가짐이 달라진 게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 지난 4년 동안 경험도 쌓였고, 도민과 소통하며 제주 실정도 더 깊이 파악했다. 이를 토대로 갈등은 줄이고, 도민 불편을 해소하면서 제주의 미래를 대비해 나가겠다.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면서, 지속가능한 산업생 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

도민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 ‘제주가 커지는 꿈’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재선에 성공하셨습니다. 공약실천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공약실천계획이 확정됐는데요. 2기 도정 4년 동안 이것만은 반드시 이뤄내겠다 하시는 게 있다면 3가지만 꼽아주십시오.

- 도민 중심의 소통과 협치, 도민과 함께 하는 새로운 성장, 도민이 행복한 더 큰 제주다. 이를 위해 민선7기 제주도정은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지역현안에 따른 갈등해소를 위해 도민 속으로 들어가 끊임없이 소통하며 ‘열린 도정’을 구현하겠다.

두 번째로 도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면서 미래 먹거리 발굴에도 역량을 모으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일이다. 인구·관광객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 쓰레기, 상·하수도, 주차, 주거를 포함한 각종 도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며 성과를 내고, 그 열매가 도민에게 고루 돌아갈 때 ‘제주가 커지는 꿈’이 실현될 것이다.

△ 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 사태와 관련, 행정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탓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도의회에서도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가 이뤄질 거 같은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생각이신지.

- 신화역사공원 사업은 2005년 개발사업 시행 이후 여러 차례 사업 시행 변경 과정에서 상·하수도 1인당 하루 사용량 및 배출량(원단위, ℓ/인․일)을 축소 조정하면서 혼선이 빚어진 결과다.

하지만 도지사는 행정의 신뢰성과 일관성, 행정행위에 대한 무한책임을 짊어져야 한다. 이번 하수 역류 사태와 관련해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

하수처리 문제는 해양 등 제주의 모든 청정 분야에 연결된 우리의 생명선이다. 다시는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신화역사공원 단지 내외의 상․하수관로(병목구간 포함) 및 대정하수처리장 연계 구간을 대상으로 전문기관의 기술진단을 통해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겠다.

상수도 사용량과 오수 발생량에 대한 적정량을 검토해 추가 발생량은 원인자부담금을 징수하고, 급수 및 하수량을 조정하는 등 개선 방안과 병행해 추진하겠다.

오수발생량을 상시 모니터링하기 위해 유량계도 설치한다. 또 발생된 하수를 잠시 저장했다가 시간대별 방류량을 조절하는 저류조 시설을 갖춰 하수가 넘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예방하겠다.

상․하수도 시설에 대한 관의 크기와 유량 등을 검토한 후 시설을 개선하고 단지 외 선형(90도로 꺾인 부분, 250m 구간)에 대해서도 개선할 부분을 파악하겠다.

대규모 개발사업장의 경우 상수․오수량 산정 기준이 제각각이고, 변경기준(원단위)을 적용하지 않은 점이 있다. 원단위는 2006년 333ℓ이던 상수도는 136ℓ로, 300ℓ이던 하수량은 98ℓ로 각각 축소됐다. 이러한 부분은 수도 및 하수도 정비기본계획상의 원단위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협의 일원화)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

△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여부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 결국 ‘불허’ 권고안이 채택됐는데요. 도정의 최종적인 입장과 향후 후속조치를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말씀해주십시오.

-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위원회의 ‘불허’ 권고를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상반된 입장의 이해관계자들이 있고, 사안을 바라보는 관점이 상충하는 사안에 대해 숙의형 민주주의 절차를 거쳐 나온 결과다.

도정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지역주민과 투자자, 의료공공성을 우려해온 반대 여론, 헬스케어타운의 사업주체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녹지국제병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

도정은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과 문제점을 충분히 수렴하고, 검토와 협의하면서 수습하고, 사후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 최근 부쩍 블록체인 얘기를 많이 하시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공공 부문에 다양하게 접목할 수 있다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아직도 부정적인 견해가 많습니다. 공공 부문을 혁신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다면 기술단지, 혹은 스마트빌딩 정도면 충분하다고 보는 시각인데요. 굳이 암호화폐 발행 허용을 의미하는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밀어붙이는 이유를 말씀해주십시오.

-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와 함께 가야 산업적·사회적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암호화폐는 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 연결(Peer-to-Peer)하는, 새로운 금융시스템의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암호화폐를 둘러싼 사기, 투기, 자금세탁 등은 시장질서의 문제다. 암호화폐에 본질적으로 내재된 문제가 아니다.

암호화폐로 만들어진 새로운 금융시스템을 통해 건전한 기업이 안전하게 경영 활동을 영위하고, 투자자 보호 등 사회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기준과 세분화된 가이드라인 등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암호화폐가 없는 블록체인 시스템은 단순한 데이터 분산저장구조에 불과하다. 이에 대한 대체재도 많고, 특정 전체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에 머물고 말 것이다.

암호화폐를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게 되면 세계가 블록체인 기술에 주목하고 있는 혁신성을 살리지 못하고 기존 시스템에 종속돼 있는 하부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업 일부만 키우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 산업을 제대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자발적 참여자에 의해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창의적 사업 모델과 아이디어가 스타트업들을 통해 계속 나와야 한다.

이처럼 신생 스타트업을 통해 자생적으로 혁신적 아이디어가 나오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해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제주 블록체인 특구의 기본 방향은 선진국 수준의 명확한 기준과 규제를 만들어 블록체인 인재 양성, 블록체인 기업 육성, 블록체인 산업 발전이 선순환 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대한민국이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글로벌 플랫폼을 주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 육성해 대한민국이 국제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해야 한다.

△ 삼나무숲 훼손 논란으로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일시 중단됐습니다. 지사님께서는 이 도로를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하셨는데 어떤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 문제가 발생한 비자림로 구간은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대천교차로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다.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확·포장하는 공사는 오랜 전부터 지역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예산이 없어 미뤄오다 최근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정부의 특별 교부금으로 추진됐다.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 6월 착공에 들어가 8월2일부터 같은 달 7일까지 800m에 심어진 삼나누 1750그루 가운데 500m에 식재된 915그루가 벌채됐다.

환경단체의 환경훼손에 대한 공사 반대와 지역주민들의 도로 기능 개선을 위한 찬성 등 찬반 이견으로 8월7일 공사를 일시 중지한 상태다.

현재 삼나무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도로·조경·교통·환경 전문가, 설계사, 감리사 등이 참여해 경관훼손 최소화 대안을 논의하고 있다.

대안이 마련되면 도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최종안을 확정하게 된다. 늦어도 다음 달 쯤 최종안을 발표해 공론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생태적인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고, 환경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

앞으로 도로건설을 계획할 때 주변 경관을 고려한 환경 친화적인 도로를 건설해 나가도록 하겠다.

△ 민선 6기 당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7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 추진이 지역에 논란이 됐음에도 강행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민선 7기 들어서는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어떤 생각이신지요.

- 제주도정이 추진하는 모든 사업은 제주의 미래 가치와 도민이익이 최우선이다.

도정의 주인인 도민 여론 수렴 없이 밀어붙이기 식으로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분명한 입장이자, 일관된 도정 운영 방침이다.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 사업은 현재 행복주택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추진 과정에서 공공 건물 또는 시민의 숲 조성 같은 다른 의견들도 제기되고 있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도민들과 공유하면서 공론화를 통해 최선의 해법을 찾아나가겠다.

제주의 미래 가치와 도민이익에 부합하는 최상의 계획이 되기 위해서는 조금 더디더라도 도민과의 지속적인 소통, 도민 참여, 도민 공유와 공감대를 이끌어내야 한다.

△ 민선 7기 공약 중 제주시 청사 신축(지하 3층, 지상 10층)과 제주시민회관 신축이 포함돼 있습니다. 지사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밑그림이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 제주시민회관은 50여 년 간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이었다. 신축되는 시민회관은 시민을 위한 공간을 넘어 침체된 원도심을 살리는 랜드마크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시민회관의 역사적인 가치는 살리고, 시대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기능과 시설을 통해 도민 모두가 찾는 곳이 되도록 하겠다.

오는 12월이면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가 나온다. 문화·복지·주거·복합시설 등 다목적 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시 청사 신축은 현재 타당성 조사 단계다. 편리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고, 주차 등 시민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

제주시청 주변은 대학로 등 유동인구가 많다. 어울림마당에서 다양한 집회가 열리는 등 광장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주차공간 부족 등 고질적인 문제와 더불어 시민 문화·휴식공간이 부족해 정비가 필요하다.

제주시민회관과 제주시 청사 신축 모두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행정체제 개편과 맞물린 사안인 만큼 도의회와도 협의하면서 최적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을 맞아 대담을 가진 자리에서 본사 김형훈 편집국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미디어제주 창간 14주년을 맞아 대담을 가진 자리에서 본사 김형훈 편집국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 민선 7기 제주도정에서 개방형 공모 직위를 확대, 인선하는 과정에서 소통정책기획관, 성평등정책관을 비롯해 각종 개방형 및 정무직 채용에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공무원노조에서도 기존 공무원들의 박탈감이 상당하다는 성명까지 나왔는데요.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 제가 취임하면서 도민에 약속했던 게 공직 혁신이다. 도민을 중심에 두고 소통을 강화하면서 혁신을 통해 공직사회 경쟁력을 높여나가기 위해서다. 추가 지정하는 분야도 도민소통과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성이 필요한 미래전략 분야와 선거과정에서 도민 요구가 많았던 복지 분야 등이다.

기존 공직자의 승진기회가 줄지 않도록 추가로 지정하는 직위는 조직개편 과정에서 신설되는 직위에 한정해 지정했다. 보건복지여성국장 등 기존 직위를 추가하는 경우 이미 지정됐던 동일 직급의 개방형 직위를 해제하여 승진 기회가 줄어들지 않도록 했다.

공직 내부에서도 경쟁할 수 있다. 실제로 내부에서 발탁된 경우도 생기기 시작했다. 외부에서 오더라도 성과를 평가받고, 책임을 져야한다.

자리만 지키고 있으면 승진하는 관행이 더 이상 이어져서는 안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공직사회는 항상 깨어 있어야 하고, 열린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