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10월! 일자리 희망이 시작됩니다
10월! 일자리 희망이 시작됩니다
  • 이동건
  • 승인 2007.09.08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이동건 / 제주도 종합고용지원센터 소장

9월에 접어들면서 신문 및 언론보도상에 자주 등장하면서 취업을 준비중인 취업예비생과 실업자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용어가 바로 일자리라고 하겠다. 일부에서는 벌써부터 올해의 취업상황이 어둡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우리 종합고용지원센터가 취급하는 주요업무들은 취업알선, 실업급여 지급, 직업능력개발사업인 실업자·재직자 직업훈련, 고용보험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사업주를 위한 고용촉진지원금 사업 등으로 연간 6만명 도민이 고용지원센터를 이용하고 기금 220억원을 기업, 근로자 및 실업자에게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도민들이 우리 고용지원센터를 《취업센터》라고 인식하면서 직업을 알선하여 달라고 직원들에게 하소연을 하고 있는 한, 우리 센터에서는 여타 업무보다도 취업 관련 업무에 대한 비중이 남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007년도 하반기 취업시장이 냉각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제기됨에 따라, 우리 센터는 기업에게는 기업애로사항 해결 및 채용동기 부여를, 구직자에게는 면접기술 know-how 전수 및 직업지도를,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시키는 장을 마련하는 3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세가지 사업 추진을 10월에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취업시즌이 시작되는 올 10월을 ‘제주특별자치도 취업활력의 달’로 지정하여 사업추진에 매진하고 있다.

첫번째 사업은 '국가 4대 사회보험 합동설명회'다. 10월 12일 한라아트홀에서 개최하게 된다. 이 사업 추진 이유는 국가사회안전망인 고용보험,  산재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4대 보험이 통합 관리운영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기관 마다 처리 방식이 상이하여 기업에서는 행정처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는 애로사항을 한번에 해결하고, 각 보험기관마다 기업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수혜정보 제공 및 사업들을 적극 홍보· 지원하여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 기업들에게 채용동기를 유발하기 위함이다.

두 번째 사업으로는 '찾아가는 취업 컨설팅'사업을 제주YWCA여성인력 개발센터와 공동으로 10월 15일~10월 26일(2주간) 각 대학을 순회 방문하여 실시한다. 이 사업은 취업예비생을 대상으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에 임하는 자세, 면접 화술, 직업 적성검사 실시 등 취업노하우를 전수하여, 취업시즌에 많은 취업예비생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사업으로 '희망제주 일자리 박람회'를 11월 1일에 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각 대학과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다. 이번 개최되는 박람회는 현장면접채용관, 이력클리닉관, 직업지도관, 기업채용설명관, 구직등록관 등 5개 관으로 운영 된다.

이번 박람회는 기존 박람회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된, 취업준비생의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준비 미비, 인지도가 낮은 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외면 등에 대하여,
개선방안으로 박람회 현장에서 취업준비생이 작성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 및 임원이 직접 지도·상담하여 주는 이력클리닉관을 새롭게 개설하는 한편, 현장면접에 참여하는 업체들 중 인지도가 낮은 기업임에도 발전 가능성이 많은 기업들만을 집중 엄선, 기업채용설명을 하여 인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기업채용설명관을 운영하고자 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만들어가는 미래에 취업은 중요한 구성요인이다. 또한 취업의 성공은 기업과 구직자에게 진정한 활력이 있어야 만이 가능한 것으로, 앞으로도 우리 종합고용지원센터는 향상된 사업 아이템으로 도민에게 이익이 되는 기관으로 더욱 노력하고자 한다.

                                              <이동건 / 제주도 종합고용지원센터 소장 >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