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지사 “하수 유출 문제, 청정 제주 이미지에 치명타”
원희룡 지사 “하수 유출 문제, 청정 제주 이미지에 치명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0.02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주간정책회의에서 하수처리 종합비상대응체계 가동 지시
“부분적인 제도 개선, 개별 사건 사후대응으로는 한계” 지적
원희룡 지사가 2일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하수처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2일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하수처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하수처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2일 오전 도청 별관 2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안정적 하수처를 위한 관리대책’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를 만들기 위한 하수처리 종합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가 청정 제주, 지속가능한 개발로 가기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일이 특히 하수 부분”이라면서 행정부지사가 지휘를 맡아 시설, 인력, 예산, 소통, 환경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는 회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그는 “하수처리 시스템은 시설 및 인력 관리 등 그동안 개선이 이뤄지긴 했지만 큰 틀 자체가 30년이 된 상황에서 부분적인 제도 개선이나 투자, 개별 사건에 대한 사후 대응으로는 근본적은 문제를 막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하수 유출로 인한 해양 수질 오염과 대규모 사업장의 추가 이슈 발생, 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인부 사망하고 등 문제가 발생하면서 언론과 도민, 국민들이 보기에 청정 제주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는 시점에 와있다”고 신랄하게 꼬집기도 햇다.

이에 그는 현 상황에 대한 규정과 인식이 필요하고 예산, 조직, 민원 대응을 위해 양 행정시를 비롯, 절반 이상의 부서가 구조적인 문제와 맞물려 있다는 점을 들어 행정부지사 주재로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도록 요청했다.

시설 및 엔지니어링 관련 기술적인 부분과 전문가들의 진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상시 인력과 단편적인 점검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투명하게 기술적인 자문과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자문 체계를 갖출 것을 지시했다.

또 하수처리 증설 계획과 관련, 민원과 주민들의 갈등 요소를 교차 점검하고 운영인력 전문화에 따른 조직 관리, 지속적인 재원 확보 등과 연계해 현 상황을 정밀하게 파악하고 심도 있는 회의를 진행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하수처리장 증설 및 운영 관리에 따른 현안을 공유하면서 각 부서별 대안으로 연안환경 조사 및 생태조사, 환경관리공단 운영, 사전 내용 공유 및 주민 소통, 대규모 개발사업 인허가 검토, 하수도 원인자부담금 세부 관리방안 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한편 원 지사는 3일 남원, 보목, 제주하수처리장 등 현장을 방문, 관련 현황을 보고받고 시설을 점검하면서 하수처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