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9급부터 시작해 30년 해도…진급하려면 선거 뛰어야하나”
“9급부터 시작해 30년 해도…진급하려면 선거 뛰어야하나”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10.0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노제주본부 1일 기자회견 道 ‘개방형 공모제’ 채용 강력 비판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공무원노조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개방형 공모제' 채용과 관련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방선거 공신을 위한 '논공행상식 인사'라고 비난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김충희, 이하 전공노제주본부)는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의 허언에 속아 공무원 조직이 기만당하게 한 점을 매우 죄송하다"고 말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가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개발형 공모제 채용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가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개발형 공모제 채용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전공노제주본부는 "지난 7월 25일과 8월 21일 원 지사와 개방형 공모제 36개 자리 확대와 관련한 면담을 갖고 개방형 공모제 폐지 및 '직위공모제' 시행을 요구했으나 거절 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외부개방형의 경우 IT 등 전문분야에 제한적으로 실시하고 항간에서 우려하는 선거공신을 챙기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며 "(우리는) 원 지사의 말과 표현에 믿음을 갖고 개방형 공모제가 그 취지를 살릴 수 있기 바라는 마음으로 면담을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전공노제주본부는 그러나 "현재까지 임명된 자를 볼 때 원 지사의 단언에 신뢰를 가질 수 없다"며 "나아가 이는 제주도민, 제주도의회 및 공무원 전체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전공노제주본부는 우선 "도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보면 개방형 직위와 임기제 공무원 채용에 대한 공고가 지속적으로 나고 있다"며 "개방형 공모제가 진정 36개 자리가 맞느냐"고 물었다.

또 강영진 공보관을 겨냥, "민선 6기 당시 임기가 수년 남아있음에도 사직서를 내고 원 지사 선거캠프에서 선거운동을 한 뒤 재임용됐다"며 "제주도지사 선거 중 이처럼 공무원 윤리를 짓밟은 최악의 사례는 없었다"고 힐난했다.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3급) 임용에 대해서도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에서 '폴리널리스트'라 부르고 있고 그의 공무원 경력은 원 지사가 적폐라 하는 전 도정에서 정책특보와 투자진흥관을 했다"며 "이러한 공무원 경력이 소통혁신정책관의 채용 심사에 합당한 지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현숙 성평등정책관(4급)에 대해서는 "언론학 석사의 학력과 기자 경력으로 언론에 보도됐는데 이 것 역시 성평등정책관의 채용심사 기준을 어떻게 통과했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개방형공모제로 임용된 노희섭 미래전략국장(3급, 44세)과 김기홍 디지털융합과장(4급, 39세)도 거론하며 "민선 5기 임기제공무원으로 민선 7기에서 사실상 승진과 함께 개방형으로 전환되면서 채용심사를 했는지, 승진심사를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공노제주본부는 "사무관 이상 고위직을 채용하는 개방형 공모제 대상 지역이 전국임에도 인재들이 신청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채용이 아닌 승진이 이뤄지고, 선거운동 참여자가 재임용되고, 도민이 납득할 수 없는 자가 임용되는 사태를 보면 누가 제주 발전을 위해 신청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젊은 공무원들에게서는 '열심히 일해 진급하기 보다 선거에 뛰어들어 진급하는 것이 빠르겠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며 "이런 채용실태를 보고 있는, 9급 공무원으로 임용돼 30년 이상 지난 6급이하 공무원들은 마음에 큰 상처를 받고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6급 공무원은 승진과 관련해 '가족과 후배들을 볼 면목이 없다'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며 "행정시 공무원은 도청이 인사잔치를 하면서 행정시라는 이유로 인사에서 소외받는 상황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전공노제주본부는 이에 따라 "외부에서 들어올 정확한 공무원 수를 공개하고 (원 지사) 본인이 약속 했듯이 선거공신 인사는 즉각 면직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 "채용된 이들에 대한 심시기준과 채용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채용의 모든 과정에 대한 특별감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