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민주노총, 제주도교육청에 공동교섭기구 구성 제안
민주노총, 제주도교육청에 공동교섭기구 구성 제안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9.1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교육부문 공동교섭기구 구성‧집중교섭 촉구’ 기자회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민주노총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공동교섭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9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교육부문 공동교섭기구 구성과 집중교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전국 평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비율이 11% 수준”이라며 “11%도 낮은 수준인데 제주도교육청의 전환율은 이보다 낮은 9%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19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공동교섭기구 구성 및 집중교섭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19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공동교섭기구 구성 및 집중교섭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민주노총에 따르면 제주도교육청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는 앞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 14일까지 총 10차례 회의를 열고 도교육청 소관 비정규직 총 1398명 중 용역 노동자 221명을 제외한 1177명의 기간제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 여부를 심의했다.

이를 통해 돌봄전담사 93명, 개관시간연장 노동자 14명에 대해 전환 결정을 내렸다.

기숙사 사감 9명, 기숙사 급식보조원 1명, 기숙사 청소원 1명에 대해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수익자부담이라는 이유로 해당 학교에 (정규직) 전환 권고를 결정했다.

또 (정규직) 미전환 직종에 대해서는 노사 협의로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하라고 도교육청에 권고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따라 “이제 도교육청이 답을 해야 한다”며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도교육청이 올해 단체교섭, 집중교섭 등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고 있으나 분산적이고 집중적이지 않아 정규직 전환 여부만을 다루는 별도의 교섭기구 구성 및 집중교섭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제주사회의 소득격차,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며 학교 기관부터 앞장 설 때 제주사회의 변화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도교육청 노사전문가협의체가 청소와 경비 용역노동자 182명 전원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라는 결정을 했다”며 도교육청이 간접 고용 노동자 전원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했듯이 기간제노동자에 대해서도 통 큰 결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한 이석문 도교육감이 제주사회 변화를 위해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는 큰 이정표를 세우길 바란다”며 “학교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이 교육감의 담대한 정책 변화와 답변을 기대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