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원희룡 “제주를 샌드박스형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하겠다”
원희룡 “제주를 샌드박스형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하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9.12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10주년 기념 ‘블록체인 허브도시를 향하여’ 특별강연
“블록체인에 꽂힌 것만은 아니고 본업에도 충실하겠다” ‘균형과 조화’ 강조
원희룡 지사가 지난 11일 오후 제주칼호텔 2층 연회장에서 열린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10주년 기념 제100차 특별 초청강연에서 ‘블록체인 허브도시를 향하여’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지난 11일 오후 제주칼호텔 2층 연회장에서 열린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10주년 기념 제100차 특별 초청강연에서 ‘블록체인 허브도시를 향하여’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연일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1일 오후 제주칼호텔 2층 연회장에서 열린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10주년 기념 제100차 특별 초청강연에서 ‘블록체인 허브도시를 향하여’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제주도를 샌드박스형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산업을 유치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자신이 블록체인 전문가도 아니라면서도 “공적인 사업 추진에 대한 전문가이면서 행정가, 정치가로서 블록체인에 대해 국가적으로 기대되는 부분도 있고 문제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파악을 하고 속지는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블록체인 특구 지정에 관심을 쏟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좋은 것을 잘 가려 우리 것으로 하는 관심과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블록체인을 제주도와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과 작전이 필요하다는 견해로 새로운 도정을 구상하면서 열심히 준비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블록체인 특구로 가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중앙 정부나 대통령에게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현을 위한 특구 지정을 공식 요청했지만, 제주도내 리더들의 공론화도 필요하다”며 스마트폰과 인터넷 뱅킹, 장터, 스탬프나 스티커 등을 예로 들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이 새로운 인터넷 방식이라고 소개하면서 “기존 시스템들은 서버를 운영하는 중앙 집중 관리자에 의해 데이터나 거래가 오고가다 보니 구글, 아마존, 애플 같은 기업들이 전 세계적인 공룡기업이 되면서 정보와 수수료를 독점하면서 플랫폼 판까지 독점하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이어 그는 “블록체인은 이런 중앙집중형 인터넷 방식에 새로운 도전이 되는 것으로 세계적인 대기업의 판을 바꾸는 분산형 인터넷”이라며 “중앙 서버와 중계자도 없이, 핵심기술들이 정보데이터의 블록들이 꼬리를 만들어 연결되면서 아무도 위조할 수 없고 해킹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2016년과 2017년 너도 나도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투자에 나서면서 투기 광풍 논란까지 일고 망하는 사람까지 나타나다 보니 투기 행위와 범죄 등 불법 이용을 막기 위해 정부가 모든 형태의 암호화폐공개(ICO) 전면 금지를 선언한 것”이라고 강력한 규제 정책이 도입된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거래소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고 거래에 있어서 절차상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똑같은 암호화폐도 더 많은 돈을 주고 있고, 국내외 우수기업이나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스위스 주크, 몰타, 필리핀, 에스토니아 등으로 몰리면서 인력과 기업 투자까지 유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무조건적인 규제를 하지 말고, 엉터리 사기와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철저한 여과장치를 만들고 최소한의 규제 안에서 국내 우량기업들이 외국에 안 나가도 되게끔 규제 샌드박스를 만들자고 설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제주도를 규제를 푼 영역으로 만들어 새로운 기술, 새로운 창업을 하는 것에 대해 마음껏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고 중앙정부와 대통령을 설득하는 것”이라며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로서 블록체인 우량기업들이 와서 암호화폐를 발행해 공공 프로젝트도 하고, 선도적인 블록체인 사업을 통해 초기 시장을 형성하고 생태계를 활성화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청와대에 제안한 내용을 설명했다.

지워지면 안되는 데이터와 ‘잊혀질 권리’로서의 정보가 나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부동산, 면세 혜택 등 온 국민이 검증할 수 있는 정책이나 분야에 대한 도입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그는 “도지사는 업계에 잘못 이용되거나, 기대를 잘못해 거꾸로 가는 것이 없게끔 신중하게, 가급적 관련 학회와 전 세계 기업들과 함께 논의하면서 반대하는 금융당국에 제시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설득해보겠다”며 “블록체인에 꽂혀서 그런 것만은 아니고 도민들에게 약속한 본업을 충실히 하면서 다른 부분과도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제주상공회의소의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내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제주경제와 관광포럼에서 10주년 기념 제100차 특별 강연에 원 지사를 초청, 강연을 요청하면서 마련된 자리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