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청정 제주의 축산 브랜드 지키기 위한 악취관리 본격 시동
청정 제주의 축산 브랜드 지키기 위한 악취관리 본격 시동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9.0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악취관리센터, 3일 제주대 후문 인근 개소식 갖고 문 열어
원희룡 지사 “자정선언에 엄포만 놓고 지나가는 시대 마감해야”
제주악취관리센터가 3일 오전 제주대 후문 인근 센터에서 개소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악취관리센터가 3일 오전 제주대 후문 인근 센터에서 개소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청정 제주축산 브랜드를 지켜나가기 위한 제주악취관리센터가 3일 개소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송석언 제주대 총장, 박원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제주시 한림읍), 김용주 한림읍 주민자치위원장 등 지역 주민과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개소식에서 환영사를 통해 악취 개선을 위한 업계와 관리센터, 도민, 행정의 노력을 당부하면서 “제주도내 축산 악취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지키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의 가치는 깨끗한 환경에 있다”면서 “과거에는 배고프고 먹고 사는 문제로 환경의 가치를 잘 모를 때도 있었지만, 이젠 시대가 바뀌었고 제주도민의 의식과 요구 수준이 달라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제주도의 먹거리를 생산하는데 양돈이나 축산 업계만의 문제가 아니다. 폐수와 악취의 문제에서 생업이 먼저고, 경제활동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는 이야기는 더 이상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라며 “원인 개선은 해도 해도 안 된다, 돈만 벌려 하고 윤리 의식이 없다는 등 서로 책임을 탓하는 상황들이 반복되다 여론 질타가 커지면 자정선언만 하고 단속으로 엄포를 놓고 지나가는 그런 시대를 이제 완전히 마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는 “악취관리센터가 과학적으로 악취를 측정하고, 기술에 대해 검증하고, 행정은 비용 관련 투자를 하고, 양돈 농가들의 자구 노력과 도민들의 협력과 감시가 어우러졌을 때 악취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다”고 부문별 역할을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가 3일 열린 제주악취관리센터 개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3일 열린 제주악취관리센터 개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앞으로 제주악취관리센터는 현황 조사·관리, 민관협의회 운영 등 제주도내 악취 저감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악취발생 진단 및 악취 측정·분석, 악취저감 컨설팅, 정책개발 및 연구사업, 전문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악취관리지역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것이 악취관리센터의 역할이다.

특히 ‘악취발생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24시간 악취 및 민원발생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실태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악취측정·분석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향후 지도 점검 계획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제주대 후문에 위치한 악취관리센터는 267.96㎡ 규모로 악취 측정·분석실, 준비실, 회의실 및 사무실이 마련됐으며 녹색환경지원센터가 주관기관으로 악취관리센터 총괄 운영을 맡고 태성환경연구소가 실태조사 및 검사를, 중앙환경기술이 측정 지원 및 민원 대응을 담당한다.

한편 제주도는 축산분뇨냄새저감추진팀을 신설해 ‘양돈장 냄새저감 혁신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에는 101개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축산악취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올해 3월엔 59개 농가 56만1066㎡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또 지역단위 악취 개선을 위해 3개 지구를 대상으로 ‘광역 축산악취 개선 사업’을 진행 중이며, 올해부터는 가축분뇨 신속 수거 시범사업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