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 도시계획, 행정구역 아닌 생활권 단위로 수립해야”
“제주 도시계획, 행정구역 아닌 생활권 단위로 수립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9.0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이성용 연구위원 “도시계획 전문조직 구성·운영 필요”
‘제주지역 생활권 분석 및 생활권 활성화 전략’ 연구 통해 지적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지역의 도시기본계획 등 관련 상위계획이 지역 생활권 특성이나 생활권을 고려하지 못한 채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 이성용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생활권 분석 및 생활권 활성화 전략’ 연구를 통해 “제주 지역은 인구 유입으로 인한 급속한 인구 증가에 따른 각종 개발사업 등이 진행되면서 도시계획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 생활권 계획 도입 가능성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내놨다.

서울시의 경우 이미 행정구역 단위보다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활권 단위를 새로운 계획 단위로 하는 생활권 계획을 수립,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제주 지역 도시계획을 행정구역 단위가 아닌 생활권 단위로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 전경.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제주 지역 도시계획을 행정구역 단위가 아닌 생활권 단위로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 전경.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그는 유입 인구로 인한 주택 부족 문제 뿐만 아니라 각종 개발사업이 지역의 생활권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할 경우 적절한 도시계획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생활권 단위로 도시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같은 환경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각종 상위계획이나 관련 계획 등에서 제시된 권역을 토대로 생활권과의 부합성을 검토, 생활권 계획으로 대체하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제주 지역의 생활권 계획은 도시계획의 경직성 등으로 나타나는 문제점 때문에 수립된 개별 계획간 연계성 부족과 지역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계속 반복되는 상황을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생활권 계획이 지역의 전략계획으로서 역할을 하면서 지역적, 창의적이며 지속가능한 계획으로서 역할을 수행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그는 “생활권 계획 수립·운영은 도시계획 전문조직의 구성 및 운영이 담보돼야 계획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상위계획 등에서 제시되는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계획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그는 제주지역 생활권 구상에서 구체적으로 고려할 만한 요소 중 하나로 우선 교통체계 개선을 고려해 추진해야 한다면서 “도시 인프라 구상 및 배분에 있어 기존처럼 행정구역 중심이 아니라 생활권 단위로 계획해야 하며, 생활권 내 약자층을 포함해 모든 계층을 고려한 생활권 계획이 이뤄지려면 유니버설 디자인, 배리어프리, 셉티드 등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제주 지역의 경우 도민 전체가 자연경관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생활권별로 주요 경관자원을 발굴하고 기존 경관계획과의 연계 및 보완을 통해 적극적인 경관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