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내가 본 한국 언론의 예멘 난민 보도 행태는…”
“내가 본 한국 언론의 예멘 난민 보도 행태는…”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8.31 17: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민 인권 개선을 위한 언론의 역할 간담회’ 토론자들 성토
사진 왼쪽부터 이스마일씨(모자이크 처리 요구), 이슬 난민인권센터 활동가, 김현주 국가인권위원회 홍보협력과 사무관,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 © 미디어제주
사진 왼쪽부터 이스마일씨(모자이크 처리 요구), 이슬 난민인권센터 활동가, 김현주 국가인권위원회 홍보협력과 사무관,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난민 인권 개선을 위한 언론의 역할 간담회’ 토론자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언론의 난민 보도 행태에 대해 성토했다.

예멘 난민 당사자이면서 기자인 이스마일씨는 한국 언론의 보도 행태의 문제와 상호 문화차이에 대한 이해, 인도주의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강조했다.

이슬 난민인권센터 활동가는 “지금이 난민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전달할 때”라며 난민보도의 가이드인 제시 및 오보 시 즉각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김현주 국가인권위원회 홍보협력과 사무관은 인권보도준칙을 설명하고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면서 언론인들의 적절한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는 지금까지 언론에서 나타난 예멘 난민에 대한 보도 내용 등을 거론하며 향후 언론의 과제를 주문했다.

다음은 토론문 요약.

“예멘 난민에 제주 개방 공정…인도주의적 이슈로 다뤄야”

예멘 난민 당사자인 이스마일씨(모자이크 처리 요구). © 미디어제주
예멘 난민 당사자인 이스마일씨(모자이크 처리 요구). © 미디어제주

▲이스마일

예멘 난민 이슈는 인도주의적 문제지 언론의 도구가 아니다. 예멘은 아프리카 지역 준심지였고 수십년 동안 아프리카 국가로부터 100만명 이상의 난민을 받았고 전쟁 전에는 팔레스타인 이라크, 시리아에서 온 난민들도 받았다.

예멘은 누구 앞에서도 문을 닫지 않았지만 세계 대부분은 전쟁 시작부터 지금까지 예멘 난민들에게 문을 닫았다. 이 섬(제주)이 500명의 예멘 난민들에게 개방된 것은 매우 공정했다. 한국의 미디어와 관계자들은 예멘의 상황과 여기 난민의 상황을 잘 이해해 주길 바란다.

한국 신문이 예멘 난민들을 어떻게 대우했는지 잊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이익을 위해 예멘 난민들의 사진을 기재했고 그 아래에 ‘예멘 난민들이 거리에서 잔다’고 설명했다.

우리는 한국 미디어가 유명한 아랍채널 보도에서 우리들의 얼굴을 노출했다고 폭로했던 때를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두려움 때문에 어떤 아랍 채널도 만나는 것을 거부했지만 인터뷰 진행자가 한국 기자였기 때문에 속았다.

모든 사람들이 예멘과 제주도의 상황을 살피고 인도주의적 이슈로 다루기 바란다. 2014년 한국 중학생이 익사했을 때(세월호 참사)처럼 확실한 결론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사건을 조사하고 동정하는 것을 계속하지 않길 바란다. 또 대중들에게 인류가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이라고 알려주길 바란다.

“감정적 의미 내포 용어 사용 자제‧사실에 충실해야”

이슬 난민인권센터 활동가. © 미디어제주
이슬 난민인권센터 활동가. © 미디어제주

▲이슬

난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 언론 역할의 중요성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지금은 난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전달할 때다. 난민보도에 중요한 참조가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난민신청을 했다는 것이 곧바로 난민으로 보호받는다는 뜻은 아니다. 100명 중 1명이 난민 인정을 받는 현실에서 대다수 난민 신청자는 불인정 받고 본국으로 귀환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가이드라인과 관련 당사자 동의없이 망명 신청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은 범죄다. 언론이 제한된 역할만을 수행하는 국가 출신 난민은 국제 미디어의 영향과 방송 출연에 대한 결과를 제대로 예상하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보도 목적과 주제, 배포방식 및 예상되는 독자‧시청자 규모, 보도 시 예상되는 대중 반응, 사진 게재 방식과 신원공개 범위 등을 고지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공무원 및 정부의 의견을 인용할 때는 공정하고 균형있는 범위를 위해 난민과 망명 신청자를 대표하는 단체 발언이 포함돼야 한다. ‘가짜 난민’ ‘불법 난민’ 용어 사용하지 않고 필요 시 ‘난민 불인정자’라는 용어를 사용해라. 체류비자 기한을 넘긴 사람도 ‘불법체류자’ 용어 대신 ‘미등록체류자’를 쓰는 것이 맞다. 감정적인 의미를 내포한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 사실에 충실하다.

오보 등으로 인해 인권 침해 시 솔직하게 인정하고 신속히 바로 잡아야 한다. 특히 난민의 동의없이 사진 및 신상이 공개된 경우 지체없이 대처해야 한다.

“인권의식 교육 필요‧SNS 등 왜곡된 정보 바로 잡아야”

김현주 국가인권위원회 홍보협력과 사무관. © 미디어제주
김현주 국가인권위원회 홍보협력과 사무관. © 미디어제주

▲김현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확대되는 인권의 범주를 고려하고 이를 보도에 잘 반영하기 위해서는 법률적인 규제보다는 자율적인 실천 강령을 통해 언론인이 능동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보도강령이 명령이나 규제가 마련된다면 이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직접적으로 규율하게 된다. 때문에 인권의 문제를 윤리학으로 특화시키는 방법, 즉 보도강령(준칙)을 통해 언론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자율규정 제정이 필요하다.

지금의 언론환경 상 훈련되지 않은 언론인은 취재과정에서 긴급한 상황에 처할 때 당황하고 실수를 저지를 수밖에 없다. 취재과정은 단순한 현상의 묘사나 재현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과 전체를 관조할 수 있는 시각을 필요로 한다.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인권의식이다. 현상을 인지하고 보도하는 과정에서 제3자의 삶에 부정적으로 개입해선 안 된다. 언론보도로 인해 취재 및 보도 대상자들이 2차 피해를 받는 사례를 줄이기 위해서는 언론인들의 인권감수성이 높아야 하고, 이를 위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SNS 등에서 난민에 대한 편견을 불식하고 왜곡된 정보를 바로 잡아야 한다. 국가인권위원회 SNS 뿐 아니라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여론이 모이는 SNS, 혹은 대중적인 미디어 프로그램을 접촉해 국민의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공동 제작 기획도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교차 확인하고 문화 이해 위해 전문가 의견 들어야”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 © 미디어제주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 © 미디어제주

▲홍창빈

예멘인들에 대한 보도가 급격히 늘어난 것은 선거 직후인 지난 6월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당선 후 첫 간부회의 자리에서 예멘인들을 언급하면서였다.

이 때를 기점으로 제주에서 예멘인들과 관련한 보도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전국단위 언론에서도 보도가 시작되면서 포털에서 ‘예멘 난민’을 검색하면 제주가 아닌 다른 지역신문에서도 예멘 관련 기사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최근에는 제주에서 발생한 30대 여성 실종 사건과 관련해 조회 수를 노린 언론 보도가 더욱 많아졌다. 모 언론채널에서 한 페널이 예멘 난민에 의한 범죄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실종여성 관련 기사에 예멘 난민이 등장하기도 했다. 보도에 있어 1차적인 펙트체크도 중요하겠지만, 그 일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2차적인 취재도 중요하다.

예멘 난민 보도에서 일부 언론을 제외하면, 제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취재는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예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경우 제주에 온 예멘인들의 진술에 의존하거나 해외언론 보도 또는 특파원 보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이럴수록 언론에서는 팩트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크로스체크(교차 확인)를 진행하고, 해당 문화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도 들어야 하겠다. 기자 본인의 공부는 필수라고 생각된다. 특히 언어의 차이에 있어 주의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국만을위해 2018-08-31 20:49:12
불법체류자를 불법체류라고 하지 뭐라고 함
난민 입장에서만 생각하지 마라
그리고 문화권 자체가 다른데 터키나 이런 아랍권으로 가면 되지 굳이 동아시아까지 오는 이유가 뭐냐?
감정적으로 말하지 말고 다른나라 찾아가라 아랍권으로

Asd 2018-08-31 19:03:50
제주시민은 난민때문에 온갖 스트레스에 시달리는데 인권단체는 인종 종교 사회 정치의 박해로 온 원칙적인 난민이 아닌 일자리를구하러 오고 , 징집거부를 하러 온 가짜 난민을 옹호하는겁니까 .. 사이비 종교단체 전능신교의 가족이 자신의 가족은 가짜난민이니 돌려보내달라고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무사증의 악용이 분명하고 가짜난민임에도 추방하지 못하는 난민법은 악법임이 틀림없습니다.. 무사증 난민법 폐지가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