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식구 먹여살리는 가장의 마음으로 업무 대해야”
원희룡 “식구 먹여살리는 가장의 마음으로 업무 대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08.2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도정 첫 정기인사 후 열린 첫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강조
민원·갈등 관리, 선제적 이슈 관리 등 언급하면서 주문사항 쏟아내
원희룡 지사가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첫 정기인사를 단행한 후 29일 처음 열린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무한 소통을 통한 민원 및 갈등문제 관리, 선제적인 이슈 관리 필요성 등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첫 정기인사를 단행한 후 29일 처음 열린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무한 소통을 통한 민원 및 갈등문제 관리, 선제적인 이슈 관리 필요성 등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하반기 정기인사 후 첫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끊임없는 대화를 통한 민원 및 갈등문제 관리와 중앙 절충 노력, 선제적 이슈 관리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29일 오전 9시 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회의에서 새로운 조직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조직 안정이 되도록 할 것을 주문, “업무 파악과 의사 소통을 통해 새로운 제언을 많이 해주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우선 원 지사는 “중앙부처와 절충과 제주도 살림을 위해 최선의 여건을 만들고 자원을 조달해야 한다”면서 중앙 부처를 설득할 수 있는 납득할 수 있는 논리를 제시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는 “우리가 최후의 보류란 생각으로 평소에 공을 들여야 하고, 많은 얘기를 통해 납득할 수 있는 논리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식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 뭐라도 들고 가지 않으면 집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가장의 마음으로 업무를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면밀한 이슈 관리 필요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갈수록 힘들어지는 행정 환경이지만 무엇이 이슈가 될지 감지하지도 못하고 있다가 뒤늦게 더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다”며 “이슈에 대한 감각을 키워 어떤 문제든지 미리 예견하고, 절차대로 진행하면 문제 상황이 생길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실무 직원과 이회, 오피니언 리더, 언론 등과 폭넓은 소통을 통해 무엇이 이슈가 될지, 이슈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늘 자문을 구하다 보면 좀 더 이슈에 대해 민감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부서에서는 이슈에 대한 사전 감각과 이에 대한 면밀한 대응을 일차적으로 고민하고, 이런 이슈가 있다는 것을 도지사와 부지사, 지원 부서와 함께 현안을 감시하고 대비할 수 있게 해 달라”는 당부를 전했다.

이에 대해 그는 “고위직일수록 선제적, 종합적으로 실무와는 다른 각도에서 검토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하고 토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간부회의 등에서 이슈 관리를 통해 정무적인 진단과 사전적인 대응과 계획을 세우는 것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민원 갈등 해결과 소통을 언급하면서 “선제적으로 도민을 찾아가고, 얘기하고, 과장·국장들이 차례로 만나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각 부서에서 1차적으로 갈등 민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무자 단계에서 실수가 있거나 모면하려고 하거나, 대충 넘어가려고 하는 경우 모두 도지사 독대 상황으로 펼쳐진다”며 “결국 절차 미흡으로 인한 행정 불신이나 신뢰의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 경우에는 담당자의 업무 평가에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한두 달 관리하다 방치하는 것이 아닌 평소 역할 분담을 통해 일선 실무, 담당, 과장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절차적인 노력을 선제적으로 하고, 주기적으로 민원과 관련된 이해집단과 긴밀한 면담을 진행하면서 쌓여있는 민원을 해소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그는 “특히 민원 갈등 소지에 대해서도 터져야만 대응하는 식이 아닌 부서별로 월 단위, 분기 단위, 연 단위로 주기적인 시스템과 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모범 사례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 세 가지는 모두에게 해당하는 필수 업무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후배 공직자들도 일당백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고 배우면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첫 인사가 단행된 후 처음 열린 이날 주간정책조정회의는 참석한 간부 공무원들의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을 밝히면서 티타임 형식으로 회의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