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도시재생 뉴딜사업 교육과정 전시효과만 노려"
"도시재생 뉴딜사업 교육과정 전시효과만 노려"
  • 김은애 기자
  • 승인 2018.08.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 지역역량 강화 전문가 교육과정 수료생들 2차 문제제기
"문헌적 근거 없다면 '모관'은 원도심 재생 사업명에 적합하지 않다"
"교육시간 줄여 전문가 양성하는 교육, 행적적 전시효과 아닌가" 우려
관덕정에서 바라본 목관아 입구. 극히 일부만 알고 있는 '모관'이라는 용어가 논란이 되고 있다. ⓒ미디어제주
관덕정에서 바라본 목관아 입구. 극히 일부만 알고 있는 '모관'이라는 용어가 논란이 되고 있다.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도시재생 뉴딜 지역역량 강화 전문가 교육과정(이하 뉴딜과정)’을 수료한 이들 중 일부 수료생들은 지난 7월 12일, 뉴딜과정을 주관하는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센터)에 “제주시 원도심 모관이란 용어의 문헌적 근거와 진행상 문제 확인을 요청하는 질의서”를 제출한 바 있다.

질의서의 주 내용은 ‘모관지구’ 용어 설정의 근거와 뉴딜과정 중 질의 시간을 주지 않았던 것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수료생들의 질의에 센터는 “’모관지구’는 도내 도시재생의 계획 설명을 위해 다뤄졌을 뿐, 본 교육과정에서 임의적으로 사용된 용어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교육과목에서 역사와 문화를 배정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수료생들의 질문에 센터는 “뉴딜과정은 제주도와 센터의 자체 교육과정이 아닌, 국토교통부에 의해 운영되는 교육이다”라면서 “교육과정은 국토교통부의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교육 지침서’에 준해 계획 및 운영되었음”을 알렸다.

수료생들은 “강의 후 질의 시간을 제공하기로 해놓고, 제공하지 않은 이유”를 묻기도 했다. 이에 센터는 “본 교육과정의 매 강의마다 5분~10분 간 질의응답시간을 가졌으며, 전체 교육과정 중 단 한번도 질의시간을 제공하지 않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조별 토론이 끝난 후,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이 없어 교육생 간 의견 교환의 기회가 없었다는 문제 제기에 센터는 “교육의 최종 목적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계획 수립 실습 등을 통한 역량강화에 있다”면서 교육의 목적이 조별 결과물인 사업계획서 제출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수료생들은 타 지역의 교육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제주만의 뉴딜과정이 이루어졌는지 여부도 물었다. 여기에 센터는 “본 교육과정은 제주도와 센터에서 별도로 추진한 교육이 아닌,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한 표준 교육임”을 강조하며 “수료자는 DB에 등재, 이력관리에 활용하고 추후 국토교통부 수강생 이력관리 DB와 연계해 도시재생 전문가 풀 관리 및 인력채용, 주기적 보수교육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료생들은 이와 같은 센터의 답변을 “동문서답”이라고 일축했다.

이들은 “원도심의 역사 문화를 살리는 도시재생 사업 명칭을 문헌적 근거 없는 ‘모관’이란 단어로 선정한 것은 원도심 재생에 대한 의지 없음을 나타낸다”면서 “모관이라는 용어의 문헌 근거가 없다면, 사업명칭 변경을 요구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또 이들은 전체 교육과정 중 질의시간을 제공하지 않은 적이 없다는 센터의 답변에 "제주지역 사업 관련 교육에서 나중에 질의 시간을 주겠다고 하고는 교육을 30분 일찍 종료하면서도 아예 질의 시간을 주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수료생들은 “지침서에 따르면 뉴딜과정 교육대상은 센터 직원, 지역 내 관련활동 경험이 있는 활동가 및 심화과정을 희망하는 주민, 공무원 등”이라면서 “지방공사·공기업의 직원 참여를 권장하고 있는데, 교육 이수자 중 공무원이나 공기업 직원 등이 한 명이라도 있었느냐”고 질의했다.

이들은 전문가 양성 후, 지속적인 관리 문제를 거론하며 “2017년도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 후 그들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 혹은 활동에 의한 성과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면서 “지침에 따르면 분기별 중간점검을 시행해 보완사항을 반영하도록 되어있는데, 전년도 교육 후 개선이 적극 반영되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수료생들은 “전문가 코디네이터 교육의 경우 사업준비단계 23시간, 계획수립단계 39시간, 사업시행단계 31.5시간, 사후관리단계 19.5시간으로 배정되어 있다. 교육시간을 줄이며 코디네이터를 양성하려 한 것은 행정적 전시효과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라며 우려를 표했다.

끝으로 수료생들은 “2018년 뉴딜교육종합책자의 교육 지침서를 살펴본 결과 재차 질의한다”면서 “좀더 성의 있는 자세한 답변을 바란다”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