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광역복합환승센터 절대 반대”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광역복합환승센터 절대 반대”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8.14 12: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성‧명신‧다호‧월성‧신성마을 주민 구성 반대위 14일 기자회견
“고밀도 개발 시 지역 상권 피해‧심각한 교통난…왜 추진하나”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국제공항 주변 마을 주민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에 반대하고 나섰다.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채수용)가 14일 도민의방 기자회견에서 제주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채수용)가 14일 도민의방 기자회견에서 제주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채수용, 이하 반대위)는 1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국제공항 주변 웰컴시티와 제주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은 경관 및 환경 파괴에 불과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반대위 측은 제주공항 주변에 있는 제성마을, 명신마을, 다호마을, 월성마을, 신성마을 등 5개 마을의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회견을 통해 “신제주와 제주공항의 완충지 역할을 하는 도두, 용담2동 일대 약 45만여평은 부족한 신제주의 녹지공간을 채워주는 자연녹지”라며 “이 곳에 계획되고 있는 고밀도 택지개발인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는 난개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 김포공항 제2청사 앞 김포공항광역복합환승센터가 약 3600여평이지만 제주공항 인근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약 5만3000여평”이라며 “제주광역복합환승센터의 주목적이 무엇인지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업시설, 숙박시설, 주거시설 등을 포함한 고밀도 개발을 하게 된다면 지역 상권에 막대한 피해는 물론,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추진하려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속내가 무엇인지 의심된다”고 강조했다.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채수용)가 1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채수용)가 1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와 함께 “제주도가 공항으로부터 유발되는 교통체증 분산을 위해 우회도로를 신설하려 하고 있다”며 “이 목적과 상충되는 공항 주변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계획은 5일에 한 번씩 열리는 제주민속오일장 날과 겹쳐 서울보다 더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반대위는 이에 따라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인 제주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진정 제주도민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사안을 정비. 원도심과 원도심 상권을 살리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반대위 측 주민은 회견 말미에 “광역복합환승센터가 꼭 필요하면 사유지를 손대지 말고 제주공항 앞 주차장 부지를 이용해서 해야 한다”며 “5만3000평에 숙박‧위락시설을 만들면 신제주 상권이 어떻게 되겠는가. 우리 재산도 지키고 제주시 상권을 지키기 위해 나선 것이다”고 이야기했다.

반대위는 기자 회견 후 자신들의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제주특별자치도 민원실에 접수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달 11일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등을 담은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찬성 2018-10-29 17:48:56
거두절미하고 제주는 관광지 이다
관광객이 우선되는 정책 웰컴시티 찬성!!

lcocomo 2018-10-25 15:17:43
거두절미하고 제주공항환승센터는 전적으로 해당지역에 토지와 주택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의견을 최우선시 해야한다.저와 주변 사람들은 제주공항주변 개발함에 있어 환지방식이든 환지+보상금이든 적절하고 타당한 보상이 있적극 찬성하는 입장입니다.주변지역이 너무 낙후되고 개발에 소외된 지역이어서 정주여건개선과 교통문화시설.상업시설.공원.공공시설등이 들어와야 하는 지역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