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국제관함식 ‘해군 요식행위’에 제주 강정마을 분노”
“국제관함식 ‘해군 요식행위’에 제주 강정마을 분노”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7.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주민회 “앞에선 이야기 듣는 척…뒤로는 강행 수순”
“유치 찬반 11년전 갈등 재현 위험 놓인 마을 농락 말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해군이 2018년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 여부가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대행 용역을 시행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국제관함식 유치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가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국제관함식 유치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13일 성명을 내고 "해군의 요식행위에 강정마을은 분노한다"고 밝혔다.

해군 측은 앞서 2018년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종합홍보 용역과 대행 용역을 입찰, 지난 4일 개찰했다.

해군 국제관함식기획단 측은 용역 제안요청서를 통해 제주 개최 일시와 구체적인 행사 일정 등을 공개했다.

반대주민회는 성명에서 "용역 제안요청서 내용에는 국제관함식이 이미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일대에서 개최되고 참가 규모는 30여개국 해군 총장급 대표단, 외국함정 20~30여척으로 예상하는 등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애초 부산에서 진행될 국제관함식이 2007년 강정에 제주해군기지를 추진한 송영무 국방장관 취임 후 '갈등 해소'를 이유로 강정으로 변경됐다"며 "최초 해군이 주민들과 협의해 사업을 진행하는 것처럼 요식행위를 펼치고서는 주민들이 반대하자 앞에서는 이야기를 듣는 척하고 뒤로는 사업 강행 수순을 밟은 것"이라고 힐난했다.

반대주민회는 이에 따라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미 강제적으로 추진된 해군기지 사업으로 11년간 고통 속에 살고 있다"며 "해군은 강정마을주민총회를 존중해 국제관함식을 철회하라. 유치 찬반을 두고 다시 11년전 갈등이 재현될 위험에 놓인 강정마을을 더 이상 농락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 “제주 주민 대하는 정부 태도 보여주는 것”

“도‧의회 해군기지 추진과정 책임 방기 반복하지 말아야”

제주녹색당도 이날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주장했다.

제주녹색당은 논평을 통해 "해군이 강정마을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국제관함식은 제주 주민들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를 가감없이 보여주는 것"이라며 "도대체 우리는 정부를 믿을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제주녹색당은 "민심을 외면한 정치는 설 자리가 없지만 청와대를 비롯한 국방부, 해군은 민심을 거스르며 거짓과 독단의 정치를 행하고 있다"며 "부디 민심을 거스르지 말고 귀 기울이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역시 지난 강정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의 책임 방기를 반복하지 말고 주민의 뜻을 강하게 전달, 제주도 차원의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